갯금불초 | -金佛草,
Gaet-geum-bul-cho
Wedelia prostrata Hemsl.
○ 국명정보
갯금불초 : 박만규 <우리나라 식물명감>(1949)
○ 국명의 유래
"갯 + 금불초", 갯금불초라는 이름은 바닷가(갯)에서 자라는 금불초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국화과(Asteraceae) 갯금불초속(Wedelia)
갯금불초 / 긴갯금불초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일본, 인도차이나, 한국 | 제주도 바닷가 모래땅에 무리지어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는 30∼60cm로 자라고, 땅을 기면서 마디에서 뿌리를 내리며 가지가 갈라져 비스듬히 선다.
잎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으로 짧으며 억센 털이 있다.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두색이며, 길이는 1.3∼3.7cm, 나비는 4∼14mm이다. 잎자루는 길이 2∼8mm이다.
꽃 8∼10월에 노란 꽃이 피고 두화(頭花)는 지름이 2cm 정도이며 꽃자루의 길이는 1∼7cm이다. 총포는 반구형이고 포조각은 1줄로 배열하며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타원형으로 뒷면에 털이 많고 녹색이다. 설상화는 암꽃이고 화관 뒤쪽에 털이 약간 있다.
열매 수과, 길이는 3.5∼4mm, 지름은 2mm 이며 세모나거나 네모나 있다. 수과에는 관모가 있는데 관모는 끝이 관처럼 돋아 있으며 짧다.
○ 동정 포인트
1. 갯금불초는 긴갯금불초에 비해 관모는 불분명한 고리 모양으로 1-2개의 강모가 있으며 두화의 화경과 총포가 짧다.
2. 긴갯금불초는 갯금불초에 비해 관모는 잔 모양이고 두화의 화경과 총포가 길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화경이 1-4cm 정도, 개화기가 8월이므로 갯금불초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