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나물 | 큰솔나물
Sol-na-mul
Galium verum L. var. asiaticum Nakai
○ 국명정보
솔나물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솔 + 나물", 솔나물이라는 이름은 잎이 솔[松]잎처럼 선형이고 나물로 식용한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잎이 선형으로 소나무 잎을 닮았는데 봄에 어린 잎을 식용했다. 경기도, 강원도 방언을 채록한 것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꼭두서니과(Rubiaceae) 갈퀴덩굴속(Galium)
가는네잎갈퀴 / 개선갈퀴 / 네잎갈퀴 / 두메갈퀴 / 민둥갈퀴 / 산갈퀴 / 좀네잎갈퀴 / 참갈퀴덩굴 / 갈퀴덩굴 / 긴잎갈퀴 / 솔나물 / 큰잎갈퀴 / 털긴잎갈퀴 / 애기솔나물
○ 분포|자생지
한국 | 전국 들판, 햇빛이 잘 드는 길가, 풀밭, 경작지, 무덤가 및 계곡 주변에서 매우 흔하게 무리를 지어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79-100cm, 곧추 자라면서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 8-10개가 윤생이다. 길이 2-3cm, 너비 1.5-3mm로서 선형이고 8-10개가 윤생하며 끝이 뾰족하고 뒷면에 털이 있다. 뒷면은 마디 및 화서와 더불어 털이 있다.
꽃 6-8월에 피며 4개로 갈라지고 황색이다. 원추화서에 달리며 4개의 수술이 있다.
열매 분과, 2개씩 겉에 털이 없으며 모양은 타원형이다. 8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꽃은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의 원추꽃차례에 붙으며, 꽃부리열편이 4개인 점에서 꽃부리열편이 5개인 꼭두선이류와 구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2013. 07. 25. 태백 금대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