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쑥부쟁이 | 중도국화
Mi-guk-ssuk-bu-jaeng-i
Symphyotrichum pilosum (Willd.) G.L.Nesom | Aster pilosus Willd.
※생태계교란 야생식물, 귀화식물
○ 국명정보
미국쑥부쟁이 : 의암호의 중도 및 우명도의 식물상 (이우철, 1986)
○ 국명의 유래
"미국 + 쑥부쟁이", 미국쑥부쟁이라는 이름은 북미 원산으로 쑥부쟁이를 닮은 식물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참취족(Astereae)>참취속(Aster)
가새쑥부쟁이 / 개미취 / 갯개미취 / 갯쑥부쟁이 / 눈갯쑥부쟁이 / 미국쑥부쟁이 / 벌개미취 / 비짜루국화 / 섬쑥부쟁이 / 쑥부쟁이 / 옹굿나물 / 왕갯쑥부쟁이 / 우선국 / 개미취 / 참취 / 추산쑥부쟁이 / 해국 / 까실쑥부쟁이 / 단양쑥부쟁이
○ 분포|자생지
북아메리카 원산 | 전국의 산지, 들판, 길가, 제방 등에 널리 퍼져 자란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에 경기 포천을 중심으로 산정호수, 춘천지구까지 널리 분포하였으며 지금은 한반도 전역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굵고 짧다.
줄기 높이 40∼100㎝ 정도 자란다.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큰 포기를 이룬다. 줄기의 아랫부분은 목질화해서 거칠거칠하고 털이 많이 나며, 줄기는 활처럼 휘어진다. 가지는 줄기와 직립으로 붙고 끝은 종종 처진다.
잎 줄기는 잎은 길이 3∼10㎝, 나비 3∼8㎝로 줄 모양 또는 줄 모양 피침형인데, 어긋나고 종종 낫 모양으로 휜다. 뿌리쪽에서 나는 잎은 톱니가 있고 줄기에 나는 잎의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의 양면에는 털이 거의 없으나 가장자리에 퍼진 털이 있다.
꽃 대개 9∼10월에 흰색의 두상꽃차례로 피는데, 가지와 줄기 끝에 많이 달린다. 설상화는 15-25개이고 길이는 6-9mm로 백색 또는 엷은 장미색이며 관모가 있다. 통상화는 황색의 관모가 있다.
열매 수과, 짧은 털이 있고 관모는 백색이다.
○ 동정 포인트
우선국과 달리 근생엽은 주걱형이고 경생엽은 선형이며 꽃은 지름 10-17mm로 작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박수현 <한국의 귀화식물>
○ 여적
생태계 교란 야생동ㆍ식물 생태계 교란 야생동ㆍ식물이란 야생동·식물보호법 제2조 제4호에 따르면 ▲외국으로부터 인위적, 자연적인 유입으로 생태계의 균형에 교란을 가져오거나 가져올 우려가 있는 야생동ㆍ식물 ▲유전자의 변형을 통하여 생산된 유전자변형생물체 중 생태계의 균형에 교란을 가져오거나 가져올 우려가 있는 야생동ㆍ식물을 말한다. 생태계 교란 야생동·식물은 1998년 황소개구리, 큰입배스, 파랑볼우럭 3종을 지정한 것을 시작으로 2009년까지 모두 16종이 지정돼 있다. 누구든지 자연환경에 생태계교란 야생동물을 풀어 놓거나 생태계교란 야생식물을 식재(植栽)하여서는 안 된다. 또 생태계교란 야생생물은 학술 연구용이 아니면 수입하거나 반입하지 못한다. 이를 위반할 시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생태계 교란 야생동ㆍ식물 현황 황소개구리, 큰입배스, 파랑볼우럭(이상 1998년 2월 19일 지정), 단풍잎돼지풀, 돼지풀(이상 1999년 1월 7일 지정), 붉은귀거북(2001년 1월 24일), 서양등골나물, 털물참새피, 물참새피, 도깨비가지(이상 2002년 3월 7일 지정), 뉴트리아, 가시박, 애기수영, 서양금혼초, 미국쑥부쟁이, 양미역취(이상 2009년 6월 1일 지정) <두산백과> 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