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풀 | 매대풀/작위풀, 눈차풀, 며느리감나물, 갯차, 눈차풀
Cha-pul
Chamaecrista nomame (Siebold) H. Ohashi
○ 국명정보
차풀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차풀이라는 이름은 전초를 엽차의 재료로 사용한 것에서 유래했다. 덜 익은 열매와 그에 붙은 줄기잎을 차 대신 사용했으며, 경성(서울)에 실제 사용하는 이름을 채록한 것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콩과(Fabaceae) 차풀속(Chamaecrista)
차풀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전국 낮은 지대의 물가 양지에 자란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높이가 30∼60cm이고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며 꼬부라진 털이 있다.
잎 어긋나고 잎자루가 3∼8cm이며 30∼70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잎은 줄 모양의 타원형이고 길이가 8∼12 mm, 폭이 2∼3m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턱잎은 바늘 모양 또는 줄 모양의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 7∼8월에 황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바소꼴이며 털이 있고 길이가 5∼6mm이다. 꽃잎은 5개이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수술은 4개이고, 암술은 1개이며, 씨방에 짧은 털이 있다.
열매 협과, 편평한 타원 모양이며 겉에 털이 있고 길이가 3∼4cm이다. 종자는 윤기가 있고 검은 색이다.
○ 동정 포인트
이 종은 꽃이 나비형이 아니고 상측의 꽃잎이 더 안에 있으며 수술은 4개이므로 자귀풀과 구분된다.
○ 활용
잎이 달린 줄기를 말린 것과 볶은 종자를 차로 이용한다. 한방에서는 잎과 줄기를 산편두(山扁豆)라는 약재로 쓰는데, 습열로 인한 황달과 식중독으로 인한 토사곽란에 효과가 있고 종창·옻나무 독·폐결핵에도 사용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