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란초(1) | 큰잎조개나무, 자난초
Ja-ran-cho
Ajuga spectabilis Nakai
※한반도고유종
○ 국명정보
자란초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자란초" 라는 이름은 한자명 紫蘭草에서 유래했으며, 자주색 꽃이 피는 난초를 닮은 식물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어린잎을 식용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꿀풀과(Labiatae) 조개나물속(Ajuga )
금창초 / 자란초 / 붉은조개나물 / 조개나물 / 흰조개나물
○ 분포|자생지
한국 | 중·남부(경기도 광릉, 황해도 개성, 전남, 경북, 경남 등지) 산지 능선부의 신갈나무 숲에 큰 무리를 이루어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 서고 높이 50cm 내외이며 지하경이 옆으로 뻗는다.
잎 대생하고 밑부분의 것은 작으나 위로 갈수록 커지며 넓은 타원형으로 큰 것은 길이 17cm, 너비 9cm이고 끝은 길게 뾰족해지며 밑은 좁아져서 엽병으로 흐르고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와 털이 있으며 양면 맥 위에 털이 약간 있다.
꽃 6월에 짙은 자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화서는 길이 3cm 정도로 꽃이 밀착한다. 꽃받침은 종형으로 5열하고 열편은 선상 피침형이며 화관은 통상 순형으로 상순은 짧고 2열하며 하순은 길고 3열하며 중렬편은 얕게 다시 2열한다. 수술은 2강웅예이다.
열매 소견과, 둥글고 주름이 있다. 8월에 결실한다.
○ 동정 포인트
1. 땅속줄기가 길게 벋어 번식하고, 줄기가 곧추서며, 식물체에 거의 털이 없는 점에서 땅에 누워 자라는 금창초, 흰 털이 밀생하는 조개나물과 구별된다.
2. 잎몸은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는 점에서 둔하거나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는 금창초와 조개나물과 구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5377&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