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철쭉 |
Hin-cheol-jjuk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f. albiflorum Y.N.Lee
※철쭉의 생태적 변이형으로 보고 따로 품종으로 처리하지 않음
○ 국명정보
흰철쭉 : 이영노 <한국식물도감>(1996)
○ 국명의 유래
"흰 + 철쭉", 흰철쭉이라는 이름은 꽃 색깔이 흰색으로 피는 철쭉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진달래과(Ericaceae) 진달래속(Rhododendron)
노랑만병초 / 산진달래 / 꼬리진달래 / 진달래 / 털진달래 / 반들진달래 / 한라산진달래 / 황산차 / 흰황산참꽃 / 담자리참꽃 / 좀참꽃 / 한라산참꽃나무 / 철쭉 / 흰철쭉 / 흰참꽃나무 / 참꽃나무 / 털참꽃나무 / 만첩산철쭉 / 산철쭉 / 흰산철쭉 / 만병초 / 흰진달래 / 홍만병초 / 세잎참꽃 / 흰철쭉 / 황철쭉(재배) / 영산홍(재배)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러시아(우수리), 한국 | 제주도를 제외한 전역의 산지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높이 1-5m 정도로 자란다.
잎 가지 끝에 4~5개씩 모여서 어긋난다. 잎의 생김새는 거꿀달걀꼴(도란형)이나 넓은 거꿀달걀꼴이다. 잎길이는 5~7㎝이다.
꽃 잎과 마찬가지로 5월에서 6월 초까지 가지마다 3~7개씩 핀다. 꽃 위쪽에는 붉은 갈색 반점이 있다. 처음에는 옅은 분홍색을 띠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흰색이다. 흰철쭉이라는 이름은 여기서 유래한 것이다. 꽃 지름은 5~8㎝이다. 수술은 10개, 암술은 1개이다. 수술의 길이는 각기 다르고, 씨방에는 선모(腺毛)가 나 있다.
열매 삭과, 속이 여러 칸으로 나뉘고, 칸마다 씨가 들어 있다. 길이는 1.5㎝ 정도이고, 생김새는 길쭉한 타원꼴이며, 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철쭉에 비해 흰꽃이 핀다.
○ 참고
두산백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