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운땅빈대(2) |
Nu-un-ttang-bin-dae
Euphorbia prostrata Aiton
귀화식물
○ 국명정보
누운땅빈대 : 이유미 외 4인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 나도솔새와 누운땅빈대"(2008)
○ 국명의 유래
"누운 + 땅빈대", 누운땅빈대라는 이름은 줄기가 지면을 기면서(누운) 땅 위를 덮으며 사방으로 짧은 가지를 치고
자란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대극과(Euphorbiaceae) 대극속(Euphorbia)
애기땅빈대(귀화식물) / 큰땅빈대(귀화식물) / 땅빈대 / 누운땅빈대(귀화식물)
○ 분포|자생지
열대아메리카 원산 | 충남 태안 신진도 도로변에서 처음 발견된 이래 전국 각지에 널리 퍼져 있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땅 위를 덮으며 사방으로 짧은 가지를 치고 백색 털이 있다.
잎 마주나며 타원형이고 길이 4-8mm, 폭 2.5-5.5mm로 표면은 푸른빛이 도는 녹색이고 뒷면은 백록색이다. 잎 가장자리는 얕은 톱니가 있다.
꽃 9-10월에 피고 배상화서는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화서의 선체는 4개, 부속체는 불분명하다. 암술머리는 3개이며 각각 기부로부터 2열된다.
열매 삭과, 광난형으로 길이 1.2mm, 지름 1.3mm이고 위에서 보면 정삼각형이고 능선부분에만 긴 털이 모여난다. 씨는 4개의 모서리가 있고 표면에는 깊은 주름이 있다.
○ 동정 포인트
1. 식물체는 지면을 긴다. 잎에 반점이 없고 열매에 털이 없다.-----------------땅빈대(E. humifusa Willd. ex Schltdl.)
2. 식물체는 지면을 긴다. 잎은 중앙에 붉은 반점이 있고, 열매는 털이 난다.----------------애기땅빈대
3. 식물체는 비스듬히 선다. 잎은 길이 1-3CM이고 열매에 털이 없다.----------------------큰땅빈대
4. 식물체는 지면을 긴다. 잎에 반점이 없다. 열매에 털이 있다. 잎은 타원형, 미세한 거치, 열매의 능선부에만 긴 털이 있다.-----누운땅빈대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박수현 <한국의 귀화식물>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잎이 타원형이고 앞면에 자주색 반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