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국수나무 | 호접국수나무, 개국수나무
Na-bi-guk-su-na-mu
Stephanandra incisa var. quadrifissa (Nakai) T.B.Lee
한국특산종
○ 국명정보
나비국수나무 :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 국명의 유래
"나비 + 국수나무", 나비국수나무라는 이름은 국수나무에 비해 잎 모양이 거의 둥글고 5개로 깊게 갈라져 나비처럼 생긴 데서 유래했다.
○ 분류
장미과(Rosaceae) > 배나무아과(Maloideae) > 국수나무속(Stephanandra)
국수나무 / 나비국수나무
○ 분포|자생지
한국 | 경기도(수락산), 제주도의 산기슭 양지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활엽 관목, 높이 1~2m 정도로 자란다. 많은 줄기가 밑에서 올라와 포기를 형성하고 가지는 밑으로 처져 복잡하게 얽혀 있다.
수피 작은 가지는 가늘고 둥글며 옆으로 처지고 잔털 또는 선모(腺毛)가 있다. 2년생 가지는 회백색을 띤다.
잎 어긋나며 거의 둥글고 5개로 깊게 갈라진 것이 마치 나비처럼 생겼다. 각 조각의 끝은 둥글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5~6mm이다.
꽃 5~6월에 흰색으로 피고, 새가지 끝에 길이 2-6cm의 원추화서를 이루며 많은 소화가 달리고, 소화경에는 털이 있고 길이 5-8mm이다. 화관은 지름 4-5mm로 백색이고, 꽃받침잎은 삼각상 원형이고 첨두이며 거치가 있고, 꽃잎은 도란형이고 5-6월에 개화한다. 수술은 10개로서 꽃잎보다 짧다.
열매 골돌과, 구형으로 지름 2-3mm이며 잔털이 있고 8-9월에 성숙한다.
○ 동정 포인트
1. 국수나무에 비해 잎 모양이 거의 둥글고 5개로 깊게 갈라져 나비처럼 생긴 것이 특징이다.
○ 참고
대산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