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진목 | 采振木, 북한명;독요나무
Chae-jin-mok
Amelanchier asiatica (Siebold & Zucc.) Endl. ex Walp.
○ 국명정보
채진목 :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 국명의 유래
"채진목" 이란 이름은 일본 이름 채진목(采振木)을 우리 이름으로 받아들인 것에서 유래했다. 일본에서 장군의 지휘봉 끝에 달린 수술을 ‘채배’라고 하는데, 이 나무를 '채배 같은 나무'란 뜻을 가진 ‘ザイフリボク(采振木)’라고 부른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 분류
장미과(Rosaceae)>앵두나무아과(Prunoideae)>채진목속(Amelanchier)
채진목
○ 분포|자생지
중국(중남부 지역에 드물게 분포), 일본, 한국 | 제주도 중산간대 계곡부에 아주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소교목 또는 교목이며 높이 12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색을 띠며 평활하다.
겨울눈 인편은 광택이 나며 적색 인편 사이로 선명한 백색 털이 빠져 나온 독특한 모습을 보인다.
잎 어긋나며 길이 4-6cm의 타원형-난형이다. 양면에 털이 있으며 특히 뒷면에 백색 털이 밀생한다.
꽃 4-5월에 지름 3-3.5cm인 백색 양성화가 핀다. 꽃잎은 도란상 피침형-장타원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열편은 길이 8mm 정도의 피침형이며 꽃받침통과 길이가 비슷하다. 수술을 15-20개 정도, 암술대는 5개인데 암술대 밑부분에는 털이 밀생한다.
열매 이과, 지름 8-15mm의 편구형-구형이며 8-9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열매가 익을 때에도 꽃받침열편이 남아 있다.
○ 동정 포인트
1.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중국이나 일본에도 개체수가 많지 않은 세계적으로 희귀종이다.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