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 호마(胡麻)·지마(芝麻)·향마(香麻)
Cham-kkae
Sesamum indicum L.
재배식물
○ 국명정보
참깨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참 + 깨", 참깨라는 이름은 들깨에 비해 진짜(참)의 깨라는 뜻으로, 쓸모가 많고 품질이 우수한 깨라는 의미에서 유래했다. 서역으로부터 중국에 전래되었고, 그것이 다시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참깨과(Pedaliaceae) 참깨속(Sesamum)
참깨
○ 분포|자생지
인도 또는 아프리카 열대 원산 | 전국의 밭에 재배한다.
○ 형태
한해살이풀
뿌리 곧고 깊게 뻗는다.
줄기 단면이 네모지고 여러 개의 마디가 있으며 높이가 1m에 달하고 흰색 털이 빽빽이 있다.
잎 마주나고 줄기 윗부분에서는 때때로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길이 10cm의 긴 타원 모양 또는 바소꼴이다. 끝 부분은 뾰족하고, 밑 부분은 거의 둥글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줄기 밑 부분에 달린 잎은 폭이 넓고 가장자리의 톱니가 발달해 3개로 갈라지기도 하며 잎자루 밑 부분에 노란 색의 작은 돌기가 있다.
꽃 7∼8월에 연분홍색으로 피고 줄기 윗부분에 있는 잎겨드랑이에 1개씩 밑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화관은 통 모양이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인데 그 중에 2개가 길고 1개의 헛수술이 있으며,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2개로 갈라진다. 씨방은 4실이고 주변에 털이 빽빽이 있다.
열매 삭과이고 길이 2∼3cm의 원기둥 모양이며 약 8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흰색·노란색·검은색 등이 있다.
○ 동정 포인트
1
○ 활용
열매는 한방에서는 종자를 흑지마(黑芝麻)라는 약재로 쓰는데, 피부 점막의 회복을 촉진하고,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며,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종자에는 45∼55%의 기름이 들어 있고 단백질이 36% 들어 있다. 종자를 각종 식품과 조미료로 이용하는데, 아시아 요리에 특히 많이 쓰인다. 또한 종자에서 품질 좋은 기름을 짜내 사용하고,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은 사료 및 비료로 쓴다.
○ 참고
두산백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