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갈퀴 | 달구지갈퀴, 조선수레갈퀴, 산갈퀴
Gae-seon-gal-kwi
Galium trifloriforme Kom.
○ 국명정보
개선갈퀴 : 박만규 <우리나라 식물명감>(1949)
○ 국명의 유래
"개 + 선갈퀴", 개선갈퀴라는 이름은 선갈퀴를 닮았으나 형태적으로 다른 데가 있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꼭두서니과(Rubiaceae) 갈퀴덩굴속(Galium)
가는네잎갈퀴 / 개선갈퀴 / 네잎갈퀴 / 두메갈퀴 / 민둥갈퀴 / 산갈퀴 / 좀네잎갈퀴 / 참갈퀴덩굴 / 갈퀴덩굴 / 긴잎갈퀴 / 솔나물 / 큰잎갈퀴 / 털긴잎갈퀴 / 애기솔나물
○ 분포|자생지
중국, 러시아(사할린), 일본, 한국 | 제주·전북·경북·경기·평북 등의 산지의 나무 그늘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20∼50cm이다. 줄기는 뭉쳐나고 곧게 서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네모지고 능선(稜線) 위에 거꾸로 된 짧은 가시가 드문드문 난다.
잎 줄기의 각 마디에 6장씩 돌려나는데, 2개는 정상잎이고 4개는 턱잎에서 발달한 것이다. 모양은 긴 타원형이며 길이 2.5∼4cm, 나비 7∼10mm, 끝은 둥글며 주맥 끝이 돌출하고 밑은 뾰족하다. 잎자루는 거의 없다.
꽃 7∼8월에 흰색 꽃이 취산꽃차례[聚揀花序]로 가지 끝에 달린다. 화관은 4갈래로 갈라지며 수술은 4개이다.
열매 분열과이고 2개씩 붙으며 겉에 갈고리 같은 돌기가 빽빽이 난다.
○ 동정 포인트
1. 검은개선갈퀴에 비해서 잎은 좁은 타원형으로 끝이 둥글고 주맥 끝이 돌출하며 잎 뒤 중륵에는 밑을 향한 가시가 거의 없고 건조하면 흑색으로 되지 않으며 짙은 녹색이다.
2. 잎은 조선수레갈퀴나 검은개선갈퀴와 비슷하지만 잎 양끝이 좁고, 말랐을 때 짙은 녹색이 되는 것이 다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