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활 | 獨活, 땃두릅, 독요초
Dok-hwal
Aralia cordata Thunb. var. continentalis (Kitag.) Y. C. Chu
○ 국명정보
독활(토당귀)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독활"이라는 이름은 한자명 獨活에서 기원한 것으로, 바람도 없는데 혼자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두릅나무과(Araliaceae) 두릅나무속(Aralia)
독활 / 두릅나무 / 땅두릅 / 둥근잎두릅나무 / 애기두릅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 러시아(동북부), 한국 | 전국 산지의 숲 가장자리 물이 잘 빠지고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자란다. 간혹 재배하기도 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꽃을 제외한 전체에 털이 있다.
줄기 높이 150cm쯤으로 크며, 속은 비어 있다.
잎 어긋나며, 2-3회 홀수 깃꼴겹잎, 길이 50-100cm다. 작은 잎은 깃꼴잎에 각각 3-9장씩 달리며, 난상 타원형, 길이 5-30cm, 폭 3-20cm,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턱잎은 잎자루 아래쪽에 붙으며, 선상 피침형이다.
꽃 7-9월에 피는데 산형꽃차례 여러 개가 모여 안목상 또는 원추상 취산꽃차례를 이루어 달리며, 연한 녹색이다. 꽃차례는 길이 60cm쯤, 주로 한 번만 갈라지지만 2번 갈라지기도 한다. 꽃자루는 5-11mm, 가늘고 길다. 꽃은 5수성이다.
열매 장과이며, 둥글고, 검게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두릅나무(A. elata (Miq.) Seem.)에 비해서 나무가 아니라 풀이며, 줄기에 가시가 없으므로 구분된다.
2. 꽃차례가 보다 조밀하고 3회 또는 드물게 4회 갈라지며 꽃자루 길이가 5-6mm로 더 짧다.----독활(var. contidentalis (Kitag.) Y. C. Chu)
3. 꽃차례가 보다 풍성하고 꽃자루 길이가 5-11mm로 더 길다. -----------땅두릅(Aralia cordata Thunb.)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활용
어린순을 식용으로 쓰며, 레몬향이 난다. 잎으로 김치를 만든다(Han and Jang 2008). 뿌리를 약으로 쓴다. 류머티즘을 비롯한 염증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또 골관절염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폐암 세포의 사멸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져 항암제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다.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