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참나무(1) | 재잘나무, 톱날갈참나무, 큰갈참나무, 홍갈참나무
Gal-cham-na-mu
Quercus aliena Blume
○ 국명 정보
-갈참나무;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재잘나무;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톱날갈참나무;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큰갈참나무;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홍갈참나무;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 국명의 유래
"갈 + 참나무", 갈참나무라는 이름은 갈과 참나무의 합성어로 참나무의 한 종류라는 뜻이다. '갈'의 뜻에 대한 명확히 밝혀진 바 없으나 흔히 옛말 가랍/가락/가랑/갈과 관련이 있고 넓은잎나무의 떨어진 잎을 뜻하는 가랑잎 또는 갈잎과 닿아 있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 한편 용비어천가는 대신하여 바꾼다는 뜻으로 'ㄱ.ㄹ다'를 기록했는데 이는 가랑잎 또는 갈잎이 마른잎으로 변해가는 것을 뜻하는 점에서 뜻이 통한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갈참나무는 가을철에 잎이 변해 가는 형태에서 유래한 갈과 도토리가 열리는 참나무가 결합하여 형성된 이름으로 추정한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참나무과(Fagaceae) 참나무속(Quercus)
가시나무 / 갈졸참나무 / 갈참나무 / 개가시나무 / 굴참나무 / 떡갈나무 / 떡갈졸참나무 / 떡갈참나무 / 떡속소리나무 / 떡신갈나무 / 떡신갈참나무 / 떡신졸참나무 / 봉동참나무 / 붉가시나무 / 상수리나무 / 신갈나무 / 신갈졸참나무 / 정능참나무 / 졸가시나무 / 졸참나무 / 종가시나무 / 참가시나무 / 깃참나무 / 물참나무 / 민종가시나무 / 졸갈참나무 / 청갈참나무 / 청떡갈나무 / 개붉가시나무 / 넓은참가시나무 / 청졸갈참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랴오닝성 이남), 일본(혼슈 이남), 한국 | 함남을 제외한 전국에 분포, 주로 해발고도가 낮은 산지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교목이며 높이 25m, 지름 1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색 또는 흑갈색이며 얇고 불규칙하게 그물처럼 갈라진다. 어린가지는 연한 녹색이지만 차츰 회갈색으로 바뀌며 피목이 산재되어 있다.
겨울눈 장타원형이며 끝이 다소 둥글다.
잎 어긋나며 길이 5-30cm의 도란형 또는 도란상 장타원형이다. 양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치아상 톱니가 있다. 뒷면은 회백색이며 별 모양의 털이 밀생한다.잎자루는 길이 1-36cm이고 털이 없다.
꽃 암수한그루이며 꽃은 4-5월에 잎이 나면서 동시에 핀다. 수꽃차례는 길이 5-7cm이고 새가지 밑부분에서 아래로 드리우며, 수술은 6-9개이다. 암꽃차례는 새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암꽃은 1개 또는 여러 개가 모여 달린다.
열매 각두를 포함해 길이 2cm 정도이다. 각두의 인편은 삼각상 피침형이며 비늘처럼 붙어 있다. 견과는 길이 1.5-2cm의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9-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떡갈나무나 신갈나무에 비해 잎자루가 길며, 졸참나무에 비해서는 잎이 크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어서 구별된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