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풀 | 방아오리방풀, 회채화, 방아
Bang-a-pul
Isodon japonicus (Burm. f.) H. Hara | Scutellaria japonica Burm. f.
○ 국명정보
방아풀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회채화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방아 : 조선총독부 <조선산야생식용식물>(1943)
○ 국명의 유래
"방아 + 풀", 방아풀이라는 이름은 향약구급방에서 한자명 박하를 향명으로 발음이 비슷한 방하(芳荷)로 표기한 데서 유래한 거승로 추정한다. 전초를 약용하고 어린잎을 식용했다. 식물체에서 독특한 향기가 나기 때문에 박하를 일컫는 이름과 혼용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는 한자명 회채화로 기록했는데 <조선산야생식용식물>에서 경상도 방언인 방아를 채록했고, 조선식물명집에서 방아풀로 개칭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꿀풀과(Lamiaceae) 산박하속(Isodon)
오리방풀 / 산박하 / 방아풀 / 털산박하 / 자주방아풀
○ 분포|자생지
중국, 러시아, 일본, 한국 | 전국의 숲 속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나무질이다.
줄기 곧추서며, 네모지고, 높이 60-100cm, 겉에 능선이 있다.
잎 마주나며, 잎자루는 길이 1.0-3.5cm다. 잎몸은 난형, 긴 난형, 난상 긴 타원형으로 길이 6-15cm, 폭 4-8cm, 끝이 뾰족하고, 밑은 급히 좁아져서 엽병으로 흐른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앞면은 녹색,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잎맥 위에 잔털이 있다.
꽃 8-9월에 피고 줄기 끝과 위쪽 잎겨드랑이에서 취산꽃차례가 나서 전체가 원추꽃차례로 되며, 연한 자주색이다. 꽃받침은 5갈래, 갈래는 삼각형이다. 화관은 입술 모양, 윗입술이 4갈래로 갈라진다. 암술과 수술은 화관 밖으로 길게 나온다.
열매 소견과, 타원형 또는 난형으로 길이 1.5mm쯤이고, 털이 없다.
○ 동정 포인트
1.산박하(Isodon inflexus (Thunb.) Kudo)에 비해서 잎은 넓은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6-15cm로서 크며, 꽃은 연한 자주색, 수술과 암술은 화관 밖으로 나오므로 구분된다.
2. 오리방풀(I. excisus (Maxim.) Kudo)은 잎 끝이 3갈래로 갈라지며, 가운데 갈래가 길어지므로 구분된다.
▒ 산박하속 검색표 1. 잎에 선점이 없다. 2. 잎은 끝이 갈라지지 않는다. 3. 암*수술이 하순 안에 들어 있고 잎은 길이 3-6cm이다. ------------------산박하 3. 수술이 밖에 나와 있으며 꽃받침에 선점이 있고 잎은 길이 6-15cm이다. -----방아풀 2. 잎은 끝이 3갈래로 갈라지며 거북꼬리 같다. -----------------------------오리방풀 1. 잎에 선점이 있고, 꽃받침과 꽃잎에 퍼진 털이 있다. ------------------------자주방아풀 |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