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복주머니란(1) |
No-rang-mok-ju-meo-ni-ran
Cypripedium calceolus L.
※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 II급종
○ 국명정보
노랑복주머니란 : 이영노 <원색한국식물도감>(1996)
○ 국명의 유래
"노랑 + 복주머니란", 노랑복주머니란이라는 이름은 꽃 색깔이 노란색으로 피는 복주머니란이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 분류
난초과(Orchidaceae) 복주머니란속(Cypripedium)
양머리복주머니란 / 노랑복주머니란 / 분홍복주머니란 / 털복주머니란 / 복주머니란 / 흰복주머니란 / 왕복주머니란 / 레분복주머니란 / 자주복주머니란 / 미색복주머니란 / 장미빛복주머니란 / 겨자복주머니란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몽골, 러시아(우수리, 아무르, 사할린, 시베리아), 일본(북해도), 유럽, 한반도 | 한반도 양강도(백두산), 함북, 평북(강계) 산지 숲 속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자생란
뿌리 땅속줄기에서 나며, 가늘다. 땅속줄기는 짧고 굵다.
줄기 높이가 20-50cm 정도 자란다. 줄기에 잎싸개가 3-4개, 짧은 털이 있다.
잎 3-5장이 어긋나게 달리고 넓은 타원형, 난상 타원형, 난상 피침형, 길이 5-16cm, 폭 2.5-7cm이다. 끝이 뵤족하고 밑은 줄기를 싸며, 뒷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꽃 6-7월에 피며 단정꽃차례, 꽃 1-2개, 포는 잎 모양, 피침형, 피침상 타원형 길이 4-10cm, 폭 1.5-4cm, 꽃이 2개일 경우 아래쪽 포가 크다. 씨방을 포함한 꽃자루는 길이 2-4cm, 털이 있다. 꽃받침과 곁꽃잎은 갈색을 띤 자주색, 입술꽃잎은 노란색, 등꽃받침은 난상 피침형, 길이 2.5-5cm, 너비 8-20mm, 끝이 뾰족, 가장자리와 겉에 털, 곁꽃받침은 난상 피침형, 길이 2.5-4cm, 폭 8-20mm, 끝이 둘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곁꽃잎은 꼬이며, 선형, 길이 3-5cm, 폭 4-6mm,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 밑부분에 털이 있다. 입술곷잎은 주머니 모양, 타원형, 길이 2.5-4cm, 폭 1.5-2cm, 높이 2-3cm, 안쪽 밑에 털, 결갈래는 폭 3-5mm, 안쪽으로 접힌다. 꽃술대는 길이 5mm, 끝은 휘어져 낫모양이다. 암술머리 밑 양쪽에 화분괴 2개씩 길이 3mm, 폭 3mm, 헛수술은 암술머리를 덮으며, 타원형, 길이 8mm이다. 암술머리는 타원형, 털이 있고, 끝이 위로 굽는다.
열매 삭과, 타원형, 길이 3cm이다.
○ 동정 포인트
털복주머니란에 비해 땅속줄기는 굵으며, 잎이 3-5장이라 구별된다. 또한 곁꽃잎이 약간 꼬이며, 꽃받침과 곁꽃잎 및 입술꽃잎은 노랑복주머니와 복주머니란의 중간 색으로 다양한 것에 비해 노랑복주머니란은 꽃받침과 곁꽃잎은 자줏빛을 띠는 갈색이고, 입술꽃잎은 노란색이므로 구별된다.
○ 참고
이남숙 <한국의난과식물도감>
○ 여적
ㅁ 복주머니란족(Tribe Cypripedium)의 검색표 1. 잎은 부채 모양이다.--------------------------------------------------------------------광릉복주머니란(광릉요강꽃) 1. 잎은 넓은 타원형이다. 2, 땅속줄기는 가늘며, 잎은 2장이다.-------------------------------------------------------------------털복주머니란 2. 땅속줄기는 굵으며, 잎은 3장이다. 3. 곁꽃잎이 꼬인다. 4. 곁꽃잎은 꼬이며, 꽃받침과 곁꽃잎은 자줏빛을 띠는 갈색이고, 입술꽃잎은 노란색이다.---------------------노란복주머니란 4. 곁꽃잎은 약간 꼬이며, 꽃받침과 곁꽃잎 및 입술곷잎은 노랑복주머니와 복주머니란의 중간색으로 다양하다.----얼치기복주머니란 3. 곁꽃잎이 꼬이지 않는다. 5. 입술꽃잎은 붉은색, 흰색 또는 상아색이며, 길이 3-6cm이다.----------------------------------------복주머니란 5. 입술꽃잎은 자줏빛을 띠는 갈색이며, 길이 2cm 미만이다.-------------------------------------------산서복주머니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