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울릉도식물

섬꼬리풀

by 풀꽃나무광 2013. 6. 1.

섬꼬리풀 |

Seom-kko-ri-pul

Seom-kko-ri-pulPseudolysimachion insulare (Nakai) T. Yamaz.


○ 국명정보
섬꼬리풀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섬 + 꼬리풀", 섬꼬리풀이라는 이름은 섬(울릉도)에서 나는 꼬리풀이라는 뜻에서 붙여졌다.울릉도의 산지 숲 가장자리나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산꼬리풀에 비해 잎이 달걀모양이고 꽃자루가 분명하며 꽃차례는 가늘고 꽃이 성글레 달리는 특징이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분류
  현삼과(Scrophulariaceae)>현삼아과(Scrophularioideae>현삼족(Scrophularieae)개불알풀속(Veronica)

  가새잎꼬리풀 / 구와꼬리풀 / 꼬리풀 / 섬꼬리풀 / 봉래꼬리풀 / 산꼬리풀 / 지리산꼬리풀 / 큰산꼬리풀 / 흰꼬리풀

 

분포|자생지
   
한국(한반도 고유종) | 경북 울릉도 산지 풀밭 또는 암벽에서 자란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서고 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높이 30cm 내외이고 전주에 털이 있다. 
     밑부분의 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지고 경엽은 대생하며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3.5-5cm이고 끝은 뾰족하며 밑은 둥글거나 거의 수평이고 가장자리는 불규칙한 결각과 더불어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3cm이고 골이 파진다. 
     6-7월에 연한 하늘색으로 피고 윗부분의 잎짬과 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포엽은 난형으로 톱니가 있고 소화경은 길이 3-6mm이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넓은 피침형이며 화관도 4열하고 수술은 2개이다.
   열매  삭과, 편평한 타원형이다.  

 

동정 포인트
 
산꼬리풀과 다른 점, 1. 잎이 난형이다. 2. 소엽병이 분명하다. 3. 화서가 가늘고 꽃이 성글게 달린다.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5658&from_sch=Y

 

 여적

  울릉도만에 자라는 한반도 고유종이다. 나리분지에서 성인봉을 찍고 도동항으로 내려오는 풀코스를 완주하고, 섬현삼, 섬시호를 만나려 가다가  뜻하지 않은 곳에서 만났다. 미리 학습한 덕에 보고 금방 섬꼬리풀인 것을 알아볼 수 있었다. 설악에서 봉래꼬리풀을 본 적이 있고 의성에서 구와꼬리풀을 봤기 때문에 그 모습이 비슷하여 금방 알아볼 수 있었다. 그때 보고 마지막날에도 아쉬워 다시 카메라에 담았다. 여기 사진을 두번 째로 담은 것이다. 삼각대를 가져오지도 않았지만 거치하기에 옹색한 곳이라서 지형지물에 기대어 촬영을 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배를 타기 직전 이 선생께서 다시 카메라에 담기 위해 가보니 가뭇없이 사라졌단다. 그 사이에 손을 탄 것이다.내방객일까, 현지인일까, 왜 그 따위 행동을 하는지 참으로 개탄스럽다. 언젠가는 죽일 게 뻔한데...

 

 

-잎이 난형이고, 소엽병이 분명하다.

 

 

 

-화서가 성글게 달린다.

 

 

 

 

 

 

 

 

 

 

 

 

2013. 05. 20.  울릉도

 

'울릉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잎빈카  (0) 2013.06.01
밀사초(4)  (0) 2013.06.01
향나무  (0) 2013.06.01
술꽃운향  (0) 2013.06.01
푸조나무  (0) 2013.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