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영초(延齡草) | 왕삿갓나물, 큰꽃삿갓풀, 큰연령초, 중국명 吉林延龄草[ji lin yan ling cao]
Yeon-yeong-cho
Trillium camschatcense Ker Gawl.
※어법상으로는 연영초가 아니라 연령초가 옳다. 그러나 선취권을 인정한다면 연영초라고 해야 한다.
○ 국명정보
연영초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연영초라는 이름은 수명을 연장한다는 뜻이 있는 한자명 延齡草에서 유래한 것으로, 한약재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최초 기록되었고 그 이전 기록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백합과(Liliaceae) 연영초속(Trillium)
연연초 / 큰연영초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시베리아, 캄차카, 일본, 한국 | 중부 이북 산지의 계곡 주변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굵고 짧다.
줄기 똑바로 서며, 보통 2개가 모여나고,높이 20-40cm이다.
잎 3장이 줄기 끝에서 돌려나며, 넓은 난형,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잎자루는 없다.
꽃 4-6월에 돌려난 잎 가운데서 나온 1개의 꽃자루 끝에 1개씩 피며, 꽃잎은 3장, 길이 2.5-4.0cm, 흰색이다. 꽃받침잎은 3장이며 길이 2.5-4.0cm, 녹색이다. 꽃밥 길이는 수술대의 2배에 이른다.
열매 장과, 둥글고, 지름 2-3cm이다.
○ 동정 포인트
큰연영초에 비해 중부 지방의 높은 산에 분포하며, 꽃밥은 더욱 크고 꽃밥 길이는 수술대의 2배에 이르므로 구분된다.
|
|
▩ Flora of China의 세밀화
-Trillium tschonoskii Maximowicz, 延龄草(1-3)=국명은 큰연영초이다.
-Trillium camschatcense Ker Gawler, 吉林延龄草=국명은 연영초이다.
이명 Trillium kamtschaticum Pallas ex Miyabe(4)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2358&show_cls_nm_gbn=kr
※ 꽃과 잎이 아름다우므로 관상 가치가 높다. 관상 가치가 높은 생물자원이기 때문에 해외반출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 여적
[봄꽃 6] 연영초(延齡草)가 정말 나이를 늘여 줄까?
http://www.hanio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53
-꽃밥의 길이는 수술대 길이보다 2배나 긴 것이 특징이다.
▽ 대개 2개가 모여난다. 잎은 3장이 돌려난다.
-수술은 6개,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