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참개싱아

by 풀꽃나무광 2018. 8. 17.

참개싱아 | 좀산승애, 알산승애, 개승애, 참싱아

Cham-gae-sing-a

Aconogonon microcarpum (Kitag.) H. Hara

한반도고유종


○ 국명 정보
참개싱아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참 + 개싱아", 참개싱아라는 이름은 진짜(참) 개싱아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싱아라는 이름은 옛이름 승아 또는 숭아에서 유래한 것으로, 졸기를 씹으면 매우 신맛이 난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황해도 방언을 채록한 것이다. 

 

분류
   마디풀과(Polygonaceae) 싱아속(Aconogonon)

  긴개싱아 / 싱아 / 참개싱아 / 왜개싱아 / 개싱아 / 산바위싱아 / 얇은개싱아 / 털싱아

 

분포|자생지
 
 한국 | 함경남도 차일봉, 부전고원, 강원도 금강산, 사창리, 경기도 소요산, 남한산 등 중부 이북의 산야에 자란다.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뿌리 굵고 땅속에 깊게 박힌다.
    줄기  직립하고 가지가 많이 뻗으며 높이는 50cm까지 이른다. 
      어긋나며 난상 타원형 또는 난상 피침형에 양 끝이 좁아지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있다. 잎자루는 밑부분에는 있으나 위로 올라갈수록 없어진다. 

      7~8월에 피며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푸른빛을 띤 흰색의 꽃이 총상으로 달려서 전체가 원추꽃차례를 형성한다. 꽃받침은 5장,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8개,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열매  수과, 삼각상 난형으로 길이 4mm 정도, 갈색이며 윤채가 있다.

 

동정 포인트
  
 1. 왜개싱아(A. divaricatum):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잎은 난상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다. 
   2. 싱아(A. polymorphum): 잎자루는 짧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초 모양의 턱잎은 막질, 털과 맥이 있다.
   3. 긴개싱아(A. ajanense): 왜개싱아에 비해 잎이 길고 좁으며, 잔털이 있다.

  ▩ 한국의 싱아속(Aconogonon) 검색표 
                             ▣ Flora of Korea  싱아속 종 검색표   

1. 일반적으로 화서는 밀집;  가지가 많은 원추화서로 꽃이 많이 달린다.
      2. 키는 10-30cm, 수과는 화피에 둘러싸여 밖으로 노출하지 않는다. 수과  길이는 2.5-3mm .................................. 긴개싱아(북한지역 분포)
      2. 키는 0.8-1m, 수과는 길이의 절반 이상이 화피 밖으로  노출한다. 수과길이 3-7mm
        3. 줄기는 2갈래로 분지; 잎은 장타원상피침형 또는 장타원형으로 양면에 털이 없지만 드물게 털이 있기도 하다.
           엽초에 무모, 수과는 5-7mm, 수과 길이의 2/3 정도가 노출------------------------------------------------- 왜개싱아
       3. 줄기는 2갈래로 분지하지 않는다; 잎은 난상피침형에서 좁은 피침형; 잎 양면에 대개 유모;
           엽초에 유모; 수과는 3-4mm; 수과 길이의 1/2 정도가 노출--------------------------------------------------싱아 
1. 화서는 엉성; 가지가 적은 총상화서 같은 원추화서로 꽃이 적다
        4. 키는 1-1.8m; 잎은 원저; 소화경 끝에 관절; 과시에는 아래로 숙는다. -------------------------------------- 산바위싱아
        4. 키는 50-60cm; 드물게 80cm; 잎은 설저 또는 유저; 관절은 소화경 중간 또는 끝에 위치; 과시에도 직립
           5. 엽질이 단단하고 약간 두껍다; 화서 길이 10cm 이상; 관절은 소화경 맨 끝; 수과는 갈색으로 1/2 정도 노출-- 참개싱아
           5. 엽질은 얇다; 화서 길이 5cm 정도; 관절은 소화경 중간 부분; 수과는 진한 갈색; 일반적으로 2/3 정도가 노출------ 얇은개싱아

   ▣ 이상태<한국식물검색집
   1. 잎은 피침형, 양면에 털이 있고, 경생엽에 엽병이 없다.(백두산 지역 분포)----------------- 긴개싱아(Aconogonon ajanense (Regel & Tiling) H. Hara )   
1. 잎은 피침형-난상타원형, 양면에 털이 있거나 없고, 경생엽에 엽병이 있다.
  2. 잎 양면 맥 위와 잎가장자리에만 유모, 꽃 수가 많고 조밀하게 달린다.
      3. 잎 밑은 원저, 수과는 갈색, 꽃은 5-6월에 개화한다.(중부 이북 분포)-------------------왜개싱아(Aconogonon divaricatum (L.) Nakai ex T.Mori )
     3. 잎 밑은 예저, 수과는 볏짚색, 꽃은 6-8월에 개화한다.(전국 산록의 빈터 분포)-----------------싱아(Aconogonon alpinum (All.) Schur)
  2. 잎 양면에 고루 유모, 꽃 수가 적고 엉성하게 달린다.
      4. 근경이 굵다. 화병 중앙 위쪽에 관절이 있다. 화서는 길이 10cm 정도이다.(중부 이북 산지분포)-------참개싱아(Aconogonon microcarpum (Kitag.) H. Hara )
     4. 근경이 굵지 않다. 화병 중앙 아래쪽에 관절이 있다. 화서는 길이 5cm정도이다. (부전고원 분포)-------얇은개싱아(Aconogonon mollifolium (Kitag.) H. Hara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여적

-가지가 적고 화서가 엉성하며 길이 10cm 이상이다.

 

-엽질이 다소 두껍고 단단하다.

2018. 08. 11. 경북 영주 죽령

-화서가 비교적 엉성하게 달린다. 

-수과는 1/2정도 노출된다.

2018. 11. 23. 충남 서산 팔봉산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다래(충영)  (0) 2018.08.18
물개암나무(1)  (0) 2018.08.18
들벌노랑이(1)  (0) 2018.08.17
큰조롱(2)  (0) 2018.08.13
애기물꽈리아재비(1)  (0) 2018.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