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개털이슬

by 풀꽃나무광 2017. 9. 2.

개털이슬 | 큰쥐털이슬, 털이슬, 말털이슬

Gae-teol-i-seul

Circaea alpina subsp. caulescens (Kom.) Tatew. |Circaea alpina f. pilosula (H. Hara) Kitag 


○ 국명 정보
큰쥐털이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개털이슬 : 이춘녕, 안학수 <한국식물명감>(1963)


○ 국명의 유래
"개 + 털이슬", 개털이슬이라는 이름은 쥐털이슬과 유사하다는(개) 뜻에서 유래했다. 줄기 털의 유무와 작은 꽃자루의 형태 등을 구별 기준으로 하여 별도의 아종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분류학적 타당성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분류
  바늘꽃과(Onagraceae) 털이슬속(Circaea)

 붉은털이슬 / 쇠털이슬 / 털이슬 / 개털이슬 / 말털이슬 / 쥐털이슬 / 푸른말털이슬

 

분포|자생지
 러시아 동부, 일본, 한국, 중국, 알타이, 코카서스 및 바이칼호 남안에 불연속적으로 분포 | 양강, 함북, 함남, 평북, 강원, 경남, 전남의 산지 숲 속에 자란다. 

 온대 낙엽수림에서 아한대림에 이르는 지역, 흔히 쥐털이슬보다 건조한 토양에 생육한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식물체는 키 5-35cm이다.  줄기에는 뒤로 굽은 갈고리 모양의 짧은 털이 있다. 
     마주 나며, 잎자루는 길이 1~3cm, 좁은 날개가 있다. 불투명하고, 난형 내지 넓은 난형 또는 거의 삼각형이며, 1.2-4.5×0.6-3.5cm, 예두 내지 짧은 점첨두이고, 원저 내지 평저 또는 심장저이며, 가장자리에 얕은 또는 뚜렷한 거치가 있다.
     총상화서의 화축에는 털이 없거나 드물게 선모가 산생한다. 소화경은 개화 시 비스듬하게 서거나 총상화서 화축에 대해 수직으로 위치하고, 무모이며, 기부에 소포가 없거나, 짧은 밀선 돌기가 있거나 또는 드물게 작은 소포가 있다. 꽃은 총상화서의 화축이 신장된 후 7-8월에 피고, 따라서 다소 성기게 달린다. 화탁통은 길이 0.2-0.4mm이다. 악편은 좁은 난형 내지 넓은 난형 또는 장타원상 난형이며, 선단은 원두 내지 둔두 또는 드물게 작은 유두상이다. 화판은 백색 또는 분홍색이고, 도란형 내지 눌린 도란형 또는 도삼각형이며, 선단부는 화판 길이의 1/3-1/2 정도까지 파이고, 열편은 원두이다. 
   열매   자방에는 개화시 갈고리 모양의 털이 있다. 결실기 7-9월이다.

 

동정 포인트
 
1.쥐털이슬(Circaea alpina L.)에 비해 줄기와 잎 앞면에 짧은 털이 나므로 구분된다.

 

▩ 털이슬속 종검색표(한국기준식물도감)

  털이슬 쇠털이슬 말털이슬 쥐털이슬 개털이슬
 털 줄기에 굽은 잔털 있음,
잎에 상향에는 잔털이 있음
전주에 잔털 있음
줄기는 거의 털 없음
붉은빛이 돈다. 줄기 높이 5-18cm로 연약하다.
줄기 높이 5-35cm 줄기에는 뒤로 굽은 갈고리 모양의 짧은 털이 있다.
 잎 좁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 잎끝 뾰족, 잎밑 뾰족하거나 둥글다. 가장자리 톱니 있음. 엽병 길이 1-4cm 난상 장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잎끝은 뾰족, 밑은 얕은 심형 또는 약간 원형, 가장자리 얕은 톱니 있음. 엽병 길이 3-10cm 좁은 난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 잎끝은 뾰족, 밑은 둥글거나 얕은 심형, 잎 가장자리 희미한 톱니와 잔털이 있을 뿐 거의 털없음 삼각상 심장형 또는 난형, 잎끝은 뾰족, 밑은 심형. 잎 표면과 가장자리에 잔털 있음. 엽병은 길이 1-2cm 난형 내지 넓은 난형 또는 거의 삼각형, 예두 내지 짧은 점첨두, 원저 내지 평저 또는 심장저, 가장자리에 얕은 또는 뚜렷한 거치 있다.
 꽃 8월 백색 개화, 가지 끝 총상화서, 꽃받침조각 2개 녹색, 꽃잎2개, 끝이 2개로 갈라짐.
7-8월 백색 개화, 줄기 끝에 총상화서, 선모 밀생. 꽃받침조각 2개, 꽃잎2개, 끝이 2개로 갈라짐.
7-8월 홍백색 개화, 줄기 끝에 총상화서, 짧은 섬모 있음. 꽃받침조각 2개, 꽃잎2개,
7-8월 홍백색 개화, 가지 끝에 총상화서로, 꽃받침조각은 2개, 붉은빛이 돈다. 꽃잎 2개
7-8월 백색 또는 분홍색 개화, 총상화서, 화축에는 털이 없거나 드물게 선모가 산생,
 열매 넓은 도란형, 갈고리 같은 털로 덮임, 2실 종자는 2개
구형, 갈고리 같은 털로 덮임, 2실 종자는 2개
넓은 도란형,  2실 종자 2개.
곤봉상, 갈고리 같은 털로 덮임, 1실로 종자가 1개
긴 타원형, 겉에 갈고리 모양의 털이 듬성하게 있음
 기타  줄기의 마다 사이 밑부분이 다소 홍색이 돈다.  줄기는 마디 사이의 밑부분이 다소 굵고 홍색을 띠지 않는다.  털이 거의 없고, 화축에 짧은 선모 밀생, 꽃이 붉은색을 띤다.  키가 작고 연약하다. 꽃잎과 꽃받침조각 길이가 같음  쥐털이슬(Circaea alpina L.)에 비해 줄기와 잎 앞면에 짧은 털이 난다.

※한국기준식물도감에 개털이슬 등재되지 않음,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기재문 참고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여적

-줄기와 잎 앞면에 짧은 털이 있다.

 

 

2006. 08. 03. 경남 지리산

 

2019. 04. 29. 울릉도 나리분지

 

2019. 05. 01. 울릉도 태하령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나벌이난초  (0) 2017.09.02
나리난초  (0) 2017.09.02
털이슬  (0) 2017.09.01
어저귀(1)  (0) 2017.09.01
털솔나물  (0) 2017.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