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어수리(1) | 만주어수리, 만주독활, 잔잎어수리
Jop-eun-eo-su-ri
Heracleum moellendorffii for. angustum (Kitag.) Kitag
※어수리의 생태적 변이 품종으로 보나 어수리에 포함하는 견해가 일반적임
○ 국명 정보
좁은잎어수리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좁은잎 + 어수리", 좁은잎어수리라는 이름은 잎이 상대적으로 보다 좁게 갈라지는 어수리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산형과(Apiaceae) 어수리속(Heracleum)
어수리 / 좁은어수리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북부지역(백두산), 강원, 경기, 경북 등지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게 서고 높이가 70∼150cm이며 속이 빈 원기둥 모양이고 세로로 줄이 있으며 거친 털이 있고 굵은 가지가 갈라진다.
잎 어긋나고 여러 갈래로 좁게 갈라진 깃꼴겹잎이며 털이 있고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잎자루가 짧아지며 밑 부분이 넓어 줄기를 감싼다.
꽃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복산형꽃차례을 이루며 달린다. 꽃차례는 20∼30개의 꽃자루가 다시 작은꽃자루로 갈라져서 각각 25∼30개의 꽃이 달린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달린 꽃이 가운데에 달린 꽃보다 크다. 꽃잎은 6개이고 크기가 서로 다른데, 바깥쪽의 꽃잎이 안쪽 꽃잎보다 크다.
열매 분과(分果:분열과에서 갈라진 각 열매)이고 길이 7mm의 편평한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윗부분에 독특한 무늬가 있다.
○ 동정 포인트
1. 잎이 좁고 2회 우상으로 갈라지는 고산형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3603&from_sch=Y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