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풍란 | 대엽풍란
Na-do-pung-ran
Sedirea japonica (L. Linden & Rchb. f.) Garay & H. R. Sweet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 I급종
○ 국명정보
나도풍란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나도 + 풍란", 나도풍란이라는 이름은 식물체 전체적으로 풍란과 유사하지만 잎과 꽃의 모양 등이 다르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난초과(Orchidaceae) 보춘화속(Cymbidium)
나도풍란
○ 분포|자생지
일본, 한국 | 제주, 전남(매가도) 상록광엽수림 속의 나무나 바위에 착생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상록성, 착생란
뿌리 길게 뻗는다.
줄기 짧으며 절간(節間)이 짧고 비스듬히 서며 꽃대는 측생하고 길이 5~15㎝이다.
잎 2~6개가 2열로 호생하고 좁은 장타원형으로 길이 8~15㎝, 너비 1.5~2.5㎝이며 끝은 둔하거나 오목하고 두꺼운 육질로 표면의 주맥은 들어간다.
꽃 6~8월에 연한 녹백색으로 피고 4~10개의 꽃이 총상으로 달리며 포는 난형으로 길이 4~5㎜이고 끝이 둔하다. 꽃받침 조각은 장타원형으로 길이 11~13㎜이며 끝이 둔하다. 꽃잎은 꽃받침보다 약간 짧다. 순판은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고 3열하며 연한 홍색 반점이 있고 측편은 작으며 중편은 도란상 쐐기 모양으로 끝이 둥글고 빗살 같은 톱니가 있으며 거(距)는 통 같고 앞으로 굽는다.
열매 삭과, 타원 모양 또는 곤봉 모양이다.
○ 동정 포인트
1. 본종은 Sarcochilus속에 비해 거가 앞으로 굽고 과실이 타원형 또는 곤봉 모양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아래 사진은 제주도 대낭 님이 촬영하여 페이스북에 올리 사진을 허락받아 가져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