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회나무 | 회나무, 회뚝이나무, 참홰나무, 회똥나무/뿔회나무/노랑회나무
Cham-hoe-na-mu
Euonymus oxyphyllus Miq.
○ 국명정보
참회나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참 + 회나무", 참회나무라는 이름은 진짜(참) 회나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흔히 식물명에서 참은 진짜 또는 품질이 좋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강원도 방언에서 채록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노박덩굴과(Celastraceae) 화살나무속(Euonymus)
나래회나무 / 둥근잎참빗살나무 / 버들회나무 / 사철나무 / 섬회나무 / 좀사철나무 / 좀참빗살나무 / 좁은잎참빗살나무 / 참빗살나무 / 참회나무 / 화살나무 / 회나무 / 회목나무 / 회잎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해안), 일본, 러시아(사할린), 한국 | 전국 산지의 계곡 비탈에서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 또는 소교목이며 높이 1-4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색 또는 회갈색이며 평활하다. 어린가지는 녹색이고 단면이 둥글다.
겨울눈 길이 6-15mm의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인편은 6-10개이고 광택이 난다.
잎 달걀모양 긴 타원형이거나 거꿀달걀꼴로 마주나기하며 길이 3-8㎝로 밑은 둥글고 끝은 날카로우며 잔톱니가 있다.
꽃 5-6월에 새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황록색 또는 연한 자색의 양성화가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자루는 길며 자색 또는 흰색이다. 꽃받침조각·꽃잎·수술은 각각 5개이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 삭과로서 구형이며 5모가 지고 날개가 없으며 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꽃은 수로 5수성(꽃잎, 꽃받침열편, 수술이 각각 5개)이며 열매에 날개가 전혀 발달하지 않고 5갈래로 갈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