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 백사과, 甜瓜(첨과)
Cham-oe
Cucumis melo L. var. makuwa Makino.
○ 국명정보
-참외 :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백사과 :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
노르스름한 빛이 도는 흰 참외. 재래종으로 살이 매우 연하고 맛이 좋다.
-甜瓜(첨과) ; 출전 동의보감
○ 국명의 유래
"참 + 외", 참외라는 이름은 단맛이 나는 진짜(참) 외(오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인도 및 중국 등이 원산으로 열매를 식용하고 열매자루 등을 약용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참외(<=참+오이), 오이(물외)보다는 맛이 달고 좋아서 진짜 오이란 뜻으로 참외라 하였다.
▩ 우리말 속의 여러 가지 참외(표준국어대사전) -개똥참외 : 길가나 들 같은 곳에 저절로 생겨난 참외. 참외보다 작고 맛이 없어 보통 먹지 않는다. 서자(庶子)가 첩을 얻어서 낳은 자식을 낮잡아 이르는 말.-개구리참외 : 푸른 바탕의 열매껍질은 개구리의 등처럼 얼룩점이 많고 골이 있으며 울퉁불퉁하다. 열매는 비교적 크고 속살은 단단하며 익으면 주홍색을 띠고 단맛은 적으나 향이 짙은데 씨가 아주 작다. -꾀꼬리참외 : 열매 껍질에 노랗고 푸른 줄이 들어 있는 참외 |
○ 분류
박과(Cucurbitaceae) 참외속(Cucumis)
참외 / 오이
○ 분포|자생지
인도 원산, 중국, 일본, 한국 등 재배 | 전국의 밭에 재배한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원줄기는 길게 옆으로 뻗으며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에 기어올라간다.
잎 어긋나고 손바닥 모양으로 얕게 갈라지며 밑은 심장저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 6∼7월에 노란색으로 피고 양성화이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하위씨방에 돌기가 있다.
열매 장과(漿果)로 원주상 타원형이며 황록색, 황색 및 기타 여러 가지 빛깔로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두산백과
○ 여적
-개똥참외, 가꾸지 않고 개똥밭에 절로 나서 자란 참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