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매자나무
Il-bon-mae-ja-na-mu
Berberis thunbergii DC.
외래화훼식물
○ 국명 정보
일본매자나무 : 한국식물도감 (이영노, 1996, 1998)
○ 국명의 유래
"일본 + 매자나무". 자생종이 아니라 원예종으로 원산지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매자나무라는 데서 유래한다. 주로 관상용으로 공원이나 화단에 식재한다. 붉은잎일본매자나무도 있다.
○ 분류
매자나무과(Berberidaceae) 매자나무속(Berberis)
당매자나무 / 매발톱나무 / 매자나무 / 일본매자나무 / 가는잎매자나무 / 섬매발톱나무 / 연밥매자나무 / 왕매발톱나무
○ 분포|자생지
일본(혼슈 이남) 원산 | 전국에서 정원수로 흔히 식재한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 2m 정도로 자란다. 위가 평평한 둥근 수형을 이룬다.
수피 수피는 흑색이며 어린가지는 적갈색이고 세로로 불규칙한 홈이 있다. 줄기 마디에는 길이 7-10mm의 긴 가시가 1-3개 있다.
겨울눈 길이 2mm 정도의 구형 또는 타원형이며 다수의 적갈색 인편으로 덮여 있다.
잎 어긋나지만 짧은가지에서는 모여서 나며 길이 1-5cm의 도란상이다. 끝은 둥글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양면에 털이 없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흰빛이 돈다.
꽃 4-5월에 짧은가지 끝에서 황록색 양성화가 2-4개씩 아래를 향해서 산형으로 달린다. 꽃잎과 꽃받침은 6개이며 꽃받침의 길이는 꽃잎과 같거나 조금 더 길다. 꽃잎 기부에는 2개의 밀선이 있다. 수술은 6개이다. 암술대는 굵고 크며 암술머리는 원반 모양으로 부풀어 있다.
열매 장과, 길이 5-7mm의 타원상이며 10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꽃이 총상으로 모여 피는 당매자나무에 비해 일본매자나무는 꽃이 산형으로 모여 핀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
-일본매자나무는 산형화서에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