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름 | 골뱅이, 참마름, 菱(마름 능), 芰實(기실)
Ma-reum
Trapa japonica Flerow
○ 국명정보
마름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마름"이라는 이름은 말과 밤의 합성어를 어원으로 한다. 말은 물풀을 뜻하는 우리말이고 밤은 식용하는 열매 밤을 뜻하는 것으로 밤과 비슷한 열매가 열리는 물풀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말밤>말왐>말암>마름으로 변화해 형성됐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수학 도형에서 '마름모'란 용어는 마름에서 유래한다. 마름의 잎처럼 모가 나 있어 모양이 비슷하다. 마름모꼴을 능형(菱形)이라 하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 분류
마름과(Trapaceae) 마름속(Trapa) =>APGIII 분류체계에서는 부처꽃과 마름속으로 분류함
마름 / 만주애기마름 / 물마름 / 애기마름 / 유전마름 / 큰마름 / 네마름 / 포평마름
※조선식물향명집 당시에는 마름(Trapa natans var. bispinosa (Roxb.) Makino)을 바늘꽃과로 분류하였다. 그후에 다시 Lythraceae(부처꽃과)로 분류한다. 지금은 마름과로 분류한다.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중국, 한국, 유럽 등 | 전국 연못이나 늪의 물 속에 산다.
○ 형태
한해살이풀 부엽성 수생식물
뿌리 진흙 속에 뿌리를 박고 산다.
줄기 원줄기는 수면까지 자라며 가늘고 길다. 물속의 마디에서는 우상의 수중근(水中根)이 내린다.
잎 수면까지 자란 원줄기 끝에서 많은 잎이 사방으로 퍼져 수면을 덮으며 떠 있다. 잎 모양은 능형 비슷한 삼각형이며 윗부분 가에는 불규칙한 치아상의 거치가 있다. 밑부분이 넓은 예저 또는 절저 비슷하며 톱니가 없다. 길이 2.5~5cm, 폭 3~8cm로서 표면에 광택이 있으며 뒷면 엽맥상에는 털이 많다. 엽병의 길이는 19~20cm로서 털이 있으며, 굵어진 부분은 피침형이고, 길이는 1~5cm이다.
꽃 7-8월에 피며 지름 1cm 정도로서 흰빛 또는 약간 붉은빛이 돌고 엽액에 달리며, 화경은 짧고 위를 향하지만 열매가 커짐에 따라서 밑으로 굽으며, 길이는 2~4cm이다. 꽃받침잎은 털이 있고, 꽃잎 및 수술과 더불어 각각 4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 T자 모양으로 검고 딱딱한 견과이며, 양끝은 뾰족하고 중간 부분은 둥글다. 양끝의 뾰족한 부분은 꽃받침이 변하여 가시처럼 되어 있다.
○ 동정 포인트
1. 열매 하나당 뿔이 2개가 발달하고 아래쪽으로 향하는 털이 있다. 마름의 뿔이 옆 또는 위를 행해 있다.-------마름
2. 경남 유전늪에 분포한다. 열매의 높이는 2.0-2.7㎝, 너비는 4.3-5.6㎝, 악통의 길이는 4-8㎜, 뿔의 두께는 1.0-1.3㎝, 길이는 1.7-2.5㎝, 축과의 각도는 85°- 110°. --------------------------------------------------------------------유전마름(T. bicornis L. f.)
3. 중부 이북에 분포한다. 잎이 길이 1-2cm로서 작고, 잎 뒷면은 털이 없으며, 열매는 뿔이 4개 달린다.---------애기마름(T. incisa Siebold et Zucc.)
4. 열매의 폭이 넓고 두께가 두꺼우며, 열매의 뿔이 길고 비후되어 있다.---------------------------------큰마름
5. 열매의 뿔이 4개로 두꺼우며, 크기가 크다.-------------------------------------------------------네마름
6. 열매의 뿔이 두꺼워지지 않고, 기부의 뿔이 굽어지지 않으며, 아래로 뻗는다. ---------------------------포평마름(var. japonica Nakai)
7. 열매가 애기마름보다 크며, 아래쪽 뿔의 끝이 뭉툭하고 넓으며, 위를 향한다.-----------------------------만주애기마름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