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풀 | 매돕풀, 가위풀/가새풀
Mae-deup-pul
Kummerowia striata (Thunb.) Schindl. | Hedysarum striatum Thunb.
○ 국명정보
매듭풀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매듭 + 풀", 매듭풀이라는 이름은 줄기에서 잎이 나올 때 턱잎이 달리는 모습이 마치 매듭(마디)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조선식물명휘에서 구황식물로 'ㅁ·ㅣ듭'을 기록한 것이 최초의 이름으로 보인다. 일본명, 중국명과 뜻이 다른 점으로 보아 실제 민간에서 사용한 이름으로 보인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콩과(Fabaceae) 매듭풀속(Kummerowia)
매듭풀 / 둥근매듭풀
○ 분포|자생지
한국, 타이완, 일본, 중국; 북미(귀화) | 전국의 산, 들, 길가에 자란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높이 10-30cm이다.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줄기 밑에 밑을 향한 잔털이 있다.
잎 어긋나며 3출겹잎이다. 작은잎은 긴 도란형으로 길이 10-15mm, 폭 5-8mm이며, 끝이 둥글거나 둔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털이 있다.
꽃 7-9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2개씩 달리며 연한 홍색으로 핀다. 꽃받침은 짧은 털이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꽃잎은 길이 5mm쯤으로 꽃받침보다 2배쯤 길다. 폐쇄화에는 꽃잎이 없다.
열매 협과이며 난형이고 1개의 씨가 들어 있다.
○ 동정 포인트
1. 줄기에 밑을 향한 털이 나며, 작은잎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꽃받침은 털이 난다.-----------------매듭풀(K. striata (Thunb.) Schindl.)
2. 줄기에 난 털이 위를 향하고, 잎의 끝이 들어가며, 꼬투리의 길이는 꽃받침 길이의 2배 정도로 길다.-------둥근매듭풀(K. stipulacea (Maxim.) Makino)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줄기에 밑을 향한 털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