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개미자리(2) | 섬개미자리, 개개미나물, 너도개미자리, 좀개미자리, 좀개미나물, 섬개미나물
Keun-gae-mi-ja-ri
Sagina maxima A. Gray
○ 국명정보
큰개미자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큰 + 개미자리" 큰개미자리라는 이름은 개미자리에 비해 식물체가 크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종래의 개미자리로 통칭되었거나 별도의 이름이 없어, 전통 명칭 개미자리를 기본으로 하고 식물의 형태적 특징을 나타내는 큰을 추가해 신칭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석죽과과(Caryophyllaceae) 개미자리속(Sagina)
개미자리 / 큰개미자리 / 긴잎큰개미자리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대만, 러시아(우수리, 캄차카), 북미(서해안), 한국 | 거의 전국의 바닷가 또는 내륙지방의 양지에 난다.
○ 형태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
줄기 줄기는 기부에서 갈라져 모여나고 높이 5~25㎝이다.
잎 밑의 잎은 총생한다. 잎은 선형으로 개미자리보다 두껍고 넓은 것이 많으며 대생한다.
꽃 꽃은 5~8월에 백색으로 피며 화지는 잎짬에 나고 소화경은 10~25(45)mm이며 꽃받침과 더불어 선모가 있다. 꽃받침 조각, 꽃잎은 각 5(4)개, 수술은 5~10개이다.
열매 삭과, 구형 또는 난형이며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다. 종자는 원신형(圓腎形)으로 황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평활 또는 희미한 입상(粒狀) 돌기가 있다.
○ 동정 포인트
1. 개미자리에 비해 종자에 원주형의 돌기가 없거나 희미한 알개이와 같은 돌기가 있고, 화경과 꽃받침에 선모가 있다. 암술대는 개미자리와 같이 5갈래로 갈라진다.
2. 큰개미자리에 비해 전체에 털이 없는 것을 수개미자리 for. crassiculis (S. Wats.) Mizushima라 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갯개미자리로 오동정하여 큰개미자로 수정한 것임. 암술대가 3갈래로 갈라지지 않고 5갈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