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끈이주걱 | 茅膏菜
Kkeun-kleun-i-ju-geok
Drosera rotundifolia L.
○ 국명정보
끈끈이주걱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끈끈이 + 주걱", 끈끈이주걱이라는 이름은 점액을 분비하는 잎의 형태가 주걱모양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끈끈이귀개과(Droseraceae) 끈끈이귀개속(Drosera)
끈끈이주걱, 긴잎끈끈이주걱, 끈끈이귀개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일본, 러시아(아무르, 우수리, 사할린, 캄차카, 시베리아), 코카사스, 유럽, 북아메리카 등 북반구 온대 ~ 난대 | 전남, 경기 이북의 들판 볕이 잘드는 산성 습지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벌레잡이식물, 작은 벌레가 선모에 닿으면 붙어서 움직이지 못 하는데, 이때 잎이 오므라지면서 선모에서 소화액이 분비되어 벌레가 소화된다.
줄기 높이가 6∼30cm이다.
잎 뿌리에서 뭉쳐나고 둥근 모양으로 길이와 폭이 각각 5∼10mm이며 밑 부분이 갑자기 좁아져서 잎자루로 되어 주걱처럼 생겼다. 잎의 앞면과 가장자리에 붉은 색의 긴 선모(腺毛)가 있다. 길이 3∼13cm의 잎자루 밑 쪽에는 갈색의 긴 털이 있는데, 여기서 벌레를 잡는다.
꽃 7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꽃줄기 끝에 10 송이 정도가 한쪽으로 치우쳐서 달린다. 꽃의 지름은 5∼7mm로 화관이 작다. 꽃잎은 5개로 도란형이고 길이가 4∼6mm이며,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받침조각은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선모가 있다. 수술은 5개로 꽃잎보다 짧고, 암술머리는 3개인데 각각 2개로 갈라진다.
열매 삭과, 익으면 3개로 갈라지며 길이가 4∼5mm이다. 종자는 양끝에 꼬리 같은 돌기가 있다.
○ 동정 포인트
끈끈이귀개에 비해 잎이 도란상 원통형으로 기부가 급히 좁아져서 엽병으로 되고 종자는 양끝에 꼬리가 있어 거의 선형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