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잎눈까치밥나무(국명 신칭) |
Dung-geun-ip-nun-kka-chi-bap-na-mu
Ribes procumbens Pall.
○ 국명정보
둥근잎눈까치밥나무 :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2011)
○ 국명의 유래
"둥근잎 + 눈까치밥나무", 둥근잎눈까치밥나무라는 이름은 눈까치밥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이 보다 둥근 특징에서 유래했다.
○ 분류
까치밥나무과(Grossulariaceae) 까치밥나무속(Ribes )
까치밥나무 / 꼬리까치밥나무 / 넓은잎까치밥나무 / 눈까치밥나무 / 명자순 / 바늘까치밥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두), 러시아(동부), 일본, 한국 | 북부 지방(함북) 높은 산 침엽수림 또는 혼효림 숲 속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 높이 20-50cm 정도로 자란다.
수피 어린가지는 가시가 없으며, 처음에는 황갈색 또는 갈색이다가 차츰 회갈색으로 변한다.
잎 어긋나며 길이 2.5-6.0cm의 신장형상 원형 또는 아원형이고 3(~5)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끝은 둔하고 밑부분은 밋밋하거나 얕은 심장형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5cm이며 샘털이 약간 있다.
꽃 5-6월에 길이 2-5cm의 곧추서는 총상꽃차례에 황록색 또는 황적색의 양성화가 5-12개씩 모여 달린다. 꽃차례의 축과 작은꽃자루에는 샘털이 약간 있다. 꽃의 직경은 7-8.5mm이다. 꽃받침은 털이 없거나 약간의 샘털이 있으며, 꽃받침열편은 길이 2-3.5mm의 난형 또는 난형상 타원형이고 끝이 뒤로 젖혀진다. 꽃잎은 길이 1-1.5mm의 도란형상 주걱형이다. 수술은 꽃잎과 길이가 거의 같다. 자방에는 털이 없거나 샘털이 약간 있다. 암술대는 수술과 길이가 비슷하다.
열매 장과, 지름 1-1.3cm의 구형이며 7-8월에 적갈색으로 익는다.
○ 동정 포인트
눈까치밥나무(R. triste Pall.)와 비슷하지만, 잎이 보다 둥글고 꽃차례가 곧추서며 꽃받침열편의 끝이 뒤로 젖혀지는 특징으로 구별할 수 있다.
○ 참고
김진석, 김태형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