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별꽃 | Slender chickweed
Sil-byeol-kkot
Stellaria filicaulis Makino
※ 이 식물은 최종 실별꽃으로 확인 정리함, 긴잎별꽃은 따로 분리 정리함.
○ 국명정보
실별꽃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실 + 별꽃" 실별꽃이라는 이름은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신칭한 것인데, 원줄기가 실처럼 가늘고 별꽃을 닮았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형태적 특징과 학명을 고려한 이름으로 보인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석죽과(Caryophyllaceae) 별꽃속(Stellaria)
긴잎별꽃 / 별꽃 / 쇠별꽃 / 실별꽃 / 왕별꽃 / 벼룩나물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일본, 러시아(아무르, 우수리), 한국 | 경기 이북의 논 근처나 산지 습기가 있는 곳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총생하고 네모지며 높이 30㎝에 달하고 털이 없다.
잎 대생하고 선형으로 길이 2~3㎝, 너비 1~2mm이며 중륵이 표면에서는 다소 들어가고 뒷면에서는 두드러진다.
꽃 6~7월에 백색으로 피며 윗부분의 잎짬에 1개씩 나오고 소화경은 길이 2~5㎝로서 꽃이 지면 구부러진다. 꽃잎은 2개로 깊이 갈라지고 꽃받침보다 1.5~2배 길다. 수술은 10개, 화주는 3개이다.
열매 삭과, 장타원형이며 누른빛이 돌고 6개로 갈라지며 꽃받침과 같은 길이이다. 종자는 짙은 갈색으로 타원형이며 주름 같은 희미한 돌기가 있다.
○ 동정 포인트
긴잎별꽃에 비해 줄기는 평활하고 꽃잎이 꽃받침보다 1.5~2배 길다.
○ 참고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694&docId=772316&categoryId=2699
○ 여적
-꽃잎이 꽃받침보다 1.5~2배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