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울릉도식물

둥근잎명아주

by 풀꽃나무광 2013. 6. 2.

둥근잎명아주 | 버들명아주, 버들잎능쟁이, 애기능쟁이, 버들능쟁이

Beo-deul-myeong-a-ju

Chenopodium acuminatum Willd. subsp. virgatum (Thunb.) C.H.Blom

※ 국가표준식물목록에서는 버들명아주는 Chenopodium acuminatum Willd. subsp. virgatum (Thunb.) C.H.Blom,

둥근잎명아주(다른 국명 버들명아주)는 Chenopodium acuminatum Willd. 로 정리해 놓았다.

 

○ 국명정보

둥근잎명아주 : 이춘녕, 안학수 <한국식물명감>(1963)

버들명아주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참고 : 버들명아주와 둥근잎명아주에 대하여 나뭇잎 님이 정리한 내용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cswallow&logNo=30184262881


 국명의 유래
"둥근잎 + 명아주",  둥근잎명아주라는 이름은 잎이 둥근 모양인 명아주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는 버드나무의 잎을 닮은 명아주라는 뜻에서 버들명아주를 신칭해 기록했다. (아마도 양버들의 잎 모양과 비슷하다고 생각해각해서 그런 이름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식물명감>에서 둥근잎명아주로 개칭 기재한 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분류
 명아주과(Chenopodiaceae) 명아주속(Chenopodium)

 가는명아주 / 둥근잎명아주(=버들명아주) / 좀명아주 /  참명아주 / 명아주

 

분포|자생지
   
일본, 만주, 몽골,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북부, 한국 | 경북, 황해도 등의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란다.

 

형태
   여러해살이
풀  
   줄기  높이 30∼60cm, 줄기 윗부분과 꽃이삭에 붉은빛을 띤 갈색의 잔 돌기가 빽빽이 나 있다.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비스듬히 선다. 
     어긋나고 약간 두꺼우며 바소꼴이거나 달걀 모양 원형이고 길이 1∼4cm이다.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으며 잎 뒷면에 가루 같은 돌기가 빽빽이 난다. 전체적으로 버들잎과 비슷하며 잎자루가 길다.
     양성화로서 7∼8월에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로 촘촘히 달린다. 꽃받침잎은 5개로 녹색이 섞인 노란색이고 꽃잎은 없다. 화피조각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는 넓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이다. 수술 5개, 암술대 2개이다.
   열매  포과(胞果), 납작하고 꽃받침으로 싸여 있으며 1개의 검은색 종자가 들어 있다.

 

동정 포인트

 명아주와 비슷하지만 잎이 바소꼴이거나 달걀 모양 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는 것이 다르다.

 

※ 둥근잎명아주의 중국식물지 세밀화(좌) : 이우철 기준식물도감의 표본 이미지(우)

나뭇잎 님이 블로그에 올린 것을 캡처함(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amp;blogId=cswallow&amp;logNo=30184262881)

 

참고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여적

 

       ※ 둥근잎명아주(Chenopodium acuminatum Willd.)의 사진은 없음

 

※ 아래의 사진들은 버들명아주(Chenopodium acuminatum Willd. subsp. virgatum (Thunb.) C.H.Blom)로 판단됨

 ▽ 바닷가에 갯메꽃 등과 어울려 자라는데, 잎의 모양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명아주의 잎과는 분명 더 긴 타원형이고 원두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어 보인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어 보인다. 뒷면에 가루같은 돌기가 빽빽하게 난다고 되어 있으나 사진상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다.

 

 

 

 

 

 

 

 

 

▽ 그런데 같은 장소에 잎의 형태가 전혀 다른 종(왼쪽)이 같이 나고 있어서

같은 종의 변이가 아닌가 생각되어 둥근잎명아주의 실체가 의심스럽다.

&nbsp;2013. 05. 20. 울릉도

 

'울릉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섬괴불나무  (0) 2013.06.02
등수국(1)  (0) 2013.06.02
섬기린초  (0) 2013.06.01
큰잎빈카  (0) 2013.06.01
밀사초(4)  (0) 2013.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