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밀사초 | 겨우사리사초, 섬사초, 타퀘사초
Wang-mil-sa-cho
Carex matsumurae Franch., 1895.
○ 국명정보
왕밀사초 : 정태현 <한국동식물도감 제5권 식물편(목, 초본류)>(1965)
○ 국명의 유래
"왕 + 밀사초", 왕밀사초라는 이름은 식물체가 보다 큰(왕) 밀사초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사초과(Cyperaceae) 사초속(Carex) Rhomboidales절
밀사초 / 왕밀사초 / 갯보리사초 / 피사초 / 실피사초 / 넓은잎피사초
○ 분포|자생지
일본, 한국 | 경상북도 울릉도, 남해안 섬 등의 해안가 숲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여러 대의 줄기가 모여서 나고 높이 30~50cm이다.
잎 줄기 아래쪽의 잎의 잎집은 연한 갈색이고 섬유질로 갈라진다. 잎은 너비 5~15mm로서 짙은 녹색으로 두껍다. 전체 꽃차례의 포는 잎 모양이고 잎집이 있다.
꽃 꽃은 3~4월에 피는데 가장 끝의 이삭은 수꽃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대가 있으며 3~6cm이다. 나머지 이삭은 암꽃이 대부분이지만 끝에 수꽃이 약간 달리기도 하며, 길이 2~4cm이고 원기둥 모양이다. 암꽃의 인편은 연한 녹색이고 끝은 뾰족하거나 짧은 까락으로 된다.
열매 씨방을 둘러싼 과낭은 인편 길이보다 약간 길고 3.5~4.5mm로서, 맥이 많고 털은 없다. 부리는 짧고 끝은 잘린 모양이다. 암술머리는 2개나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4~5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이 종과 유사한 밀사초는 식물체가 매우 거칠고 억세며, 인편 끝의 까락이 길고, 과낭의 부리가 길고 끝이 갈라지므로 구별된다.
2. 이름에 밀사초란 이름이 들어가지만 바닷가 건조한 곳에서 자라지 않고 숲속에 자라며, 미사초에 비해서 유약하며 식물체 기부 엽초에 담색이나 적갈색 줄이 뚜렷하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4610&from_sch=Y
위키백과 https://sv.wikipedia.org/wiki/Carex_matsumurae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