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둥굴레 | 산퉁둥굴레
San-dung-gul-re
Polygonatum thunbergii C. Morren & Decne. | Polygonatum odoratum (Mill.) Druce var. thunbergii (Morr. & Decne.) H. Hara
○ 국명정보
산둥굴레 : 한국동식물도감 제5권 식물편(목,초본류) (정태현, 1965)
○ 국명의 유래
"산 + 둥굴레" 산둥굴레라는 이름은 둥굴레를 닮았으니 생육지가 주로 산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실제로 산둥굴레는 줄기에 능각이 없어 생육지뿐 아니라 형태적으로도 둥굴레와 다른 특징이 있다.
○ 분류
백합과(Liliaceae) 둥굴레속(Polygonatum)
각시둥굴레 / 늦둥굴레 / 목포용둥굴레 / 산둥굴레 / 선둥굴레 / 왕둥굴레 / 용둥굴레 / 좁은둥굴레 / 종둥굴레 / 죽대 / 진황정 / 층층갈고리둥굴레 / 층층둥굴레 / 퉁둥굴레 / 둥굴레 / 제주둥굴레
○ 분포|자생지
러시아(극동), 일본, 중국, 한국 | 전국 산지의 풀밭에서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옆으로 길게 벋고 간혹 2개로 분지한다.
줄기 능각이 없고 높이 46-87cm, 중간 위쪽에서부터 굽는다.
잎 어긋나며 좁은 타원형, 끝은 뾰족하고 표면은 녹색이고 잎맥과 잎 가장자리에 돌기가 있다.
꽃 5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난 1-4개의 꽃자루에 달린다. 꽃은 깔때기 모양이며, 길이 (1-)2-2.6cm이다. 수술대는 송곳 모양, 길이 1.5-2.6mm, 화피통의 윗부분에 부착되고, 수술대 윗부분에 돌기가 있으나, 아래는 털이 없다.
열매 장과, 둥글고, 검게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이 종은 줄기에 능각이 없고 활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꽃자루가 아래로 늘어지고 수술대는 송곳 모양으로 털이 없는 특징으로 설정되었다.
2. 이 종은 둥굴레(P. odoratum (Mill.) Druce var. pluriflorum (Miq.) Ohw)와 비교하여 대형이고 줄기에 능각이 없으며 잎 뒷면 맥에 잔돌기가 있으므로 구분된다.
3. 풍도둥굴레(var. odoratum)는 줄기에 능선이 미약하고, 수술대에 털이 없으며, 꽃에 달리는 거가 1-2개이다.
4. 울릉도에 분포하는 왕둥굴레(P. robustum (Korsh.) Nakai)에 비해서는 줄기는 겉에 능선이 있으며, 줄기 높이, 잎 크기 등이 전체적으로 보다 작으므로 구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8022&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꽃은 깔때기 모양이다.
-줄기 밑부분에는 능각이 없으나 윗부분에 희미하게 있어 보이며 약간 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