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타벌레잡이풀
Nepenthes alata Blanco
○ 분류
벌레잡이통풀과(Nepenthaceae)>벌레잡이통풀속(Nepenthes)
벌레잡이통풀 / 알라타벌레잡이풀
○ 분포|자생지
보르네오를 중심으로 한 열대 아시아(보르네오섬·중국 남부·인도차이나) | 전국 온실, 화분에 심어 기른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온실에서 땅 위에 줄기를 뻗거나, 큰 나무에 엉켜붙는 등 자라나는 형태는 각각이다.
잎 잎자루·잎몸·덩굴·벌레잡이주머니로 이루어지는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15cm 정도로 중륵(中肋)이 길게 자라서 끝에 벌레잡이통을 만든다. 통 한쪽에 2개의 날개가 있고 긴 털이 돋으며 통 입구에 뚜껑 같은 부속체가 있으나 여닫지 않는다. 뚜껑과 통 입구에 꿀샘이 있어서 벌레를 유인하고 통의 입구는 미끄럽기 때문에 벌레들이 통 속으로 떨어지기 쉽다. 통 속에는 소화액이 분비되므로 떨어진 벌레는 소화 흡수된다.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 지름 8mm 정도의 흑자색 단성화가 가지 끝 수상꽃차례로 밀생한다.
열매
○ 동정 포인트
1
○ 참고
두산백과
○ 여적
네펜데스속에는 79종이 있는데, 각각의 개체는 변화무쌍하며 지방에 따라 고유한 모양과 성질을 지닌 것이 많다. 통의 크기·형태·빛깔 및 무늬 등에 따라서 종류를 구별한다. 주로 중국 남부·인도차이나·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자라는데, 특히 수마트라섬과 보르네오섬에 많은 종류가 있다.(두산백과) |
2004. 10. 13. 성남 신구대식물원
2019. 08. 26. 과천 대공원 식물원 온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