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 沙蔘, 참더덕, 사삼, 백삼
Deo-deok
Codonopsis lanceolata (Siebold & Zucc.) Trautv. | Codonopsis lanceolata (Siebold & Zucc.) Benth. & Hook.f. ex Trautv.
○ 국명정보
더덕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더덕", 더덕라는 이름은 뿌리에 울퉁불퉁하고 작은 혹 같은 것이 붙어 있는 모습을 '더데'나 '더더귀'로 형상화한 것에서 유래했다. 덩굴식물로 뿌리를 약용하거나 식용했다. 더데 또는 더뎅이는 부스럼 딱지나 때 따위가 닥지닥지 붙어서 된 조각을 뜻한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초롱꽃과(Campanulaceae) 초롱꽃아과(Campanuloideae) 더덕속(Codonopsis)
애기더덕 / 만삼 / 더덕 / 푸른더덕 / 소경불알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전국 산지 숲 속 햇볕이 많이 들어오지 않으며 부엽질이 많고 주변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덩굴식물
뿌리줄기 도라지처럼 굵고 식물체를 자르면 흰색의 즙액(汁液)이 나온다.
줄기 길이는 2~5m 정도의 덩굴성이다.
잎 어긋나고 짧은 가지 끝에서는 4개의 잎이 서로 접근하여 마주나므로 모여 달린 것 같으며 길이 3∼10cm, 나비 1.5∼4cm로 바소꼴 또는 긴 타원형이다.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앞면은 녹색, 뒷면은 흰색이다.
꽃 8∼9월에 종 모양의 자주색 꽃이 짧은 가지 끝에서 밑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끝이 뾰족하게 5개로 갈라지며 녹색이고 길이 2∼2.5cm, 나비 6∼10mm이다. 화관(花冠)은 길이 2.7∼3.5cm이고 끝이 5개로 갈라져서 뒤로 말리며 겉은 연한 녹색이고 안쪽에는 자주색의 반점이 있다.
열매 9월에 익는다. 씨는 미세하다.
○ 동정 포인트
1. 잎은 4장 윤생처럼 보이고 엽병이 없다. 잎은 유모 또는 무모이다.
2. 잎은 무모, 화관 내부에 자갈색 반점이 있다. 뿌리는 도라지 모양이다.-----더덕
2. 잎은 유모, 화관 내부에 반점이 없고 짙은 보라색이다. 뿌리는 구형이다.----소경불알
1. 잎은 호생~대생이고, 엽병이 길다. 잎은 유모이다.------------------만삼
○ 활용
뿌리는 식용 및 약용한다. 한방에서는 치열(治熱)·거담(祛痰) 및 폐열(肺熱) 제거 등에 사용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