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골무꽃 | 리게리골무꽃, 가는잎골무꽃
Ga-neun-gol-mu-kkot
Scutellaria regeliana Nakai
○ 국명정보
가는골무꽃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가는 + 골무꽃", 가는골무꽃이라는 이름은 골무꽃을 닮았으나 잎이 상대적으로 가는 특징에 의해 유래했다.
○ 분류
꿀풀과(Lamiaceae) 골무꽃아과(Scutellarioideae) 골무꽃속(Scutellaria)
가는골무꽃 / 광릉골무꽃 / 구슬골무꽃 / 다발골무꽃 / 애기골무꽃 / 황금 / 골무꽃 / 비바리골무꽃 / 산골무꽃 / 연지골무꽃 / 왕골무꽃 / 왜골무꽃 / 좀골무꽃 / 참골무꽃 / 창골무꽃 / 호골무꽃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러시아(아무르, 우수리), 한국 | 평북, 함남(부전고원), 함북(백두산, 포태산, 고두산) 등의 깊은 산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서고 네모지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20~40㎝이며 능선(稜線)에 털이 약간 있을 뿐 거의 털이 없다.
잎 어긋나고 선상 피침형으로 길이 2~4㎝, 너비 3~10㎜이며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은 수평이거나 약간 창 모양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불분명한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거의 없다.
꽃 6~9월에 자색으로 피고 윗부분의 잎짬에 마주나며 소화경은 짧다. 꽃받침은 종형이고 상순에 원형의 돌기가 있으며 화관은 통상순형이고 상순은 다소 투구 모양이며 하순은 다소 광활하고 자색 줄이 있다.
열매
○ 동정 포인트
1. 가는골무꽃은 황금에 비해 잎에 선점(腺點)이 없고 꽃은 잎겨드랑이에 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