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잎돼지풀 | 세잎돼지풀, 큰돼지풀
Dan-pung-ip-doe-ji-pul
Ambrosia trifida L.
귀화식물, 생태계 위해식물
○ 국명정보
단풍잎돼지풀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단풍잎 + 돼지풀", 단풍잎돼지풀라는 이름은 돼지풀과 닮았으나 잎의 모양이 단풍잎처럼 생긴 특징에서 유래했다.
○ 분류
국화과(Asteraceae) 돼지풀속(Ambrosia)
둥근잎돼지풀 / 돼지풀 / 단풍잎돼지풀
○ 분포|자생지
북아메리카 원산, 전 세계(귀화) | 전국의 길가, 빈터, 하천변에 자란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높이 3m이며 많은 가지를 치며 거친 털이 있다.
잎 마주나며 윤관이 난형 또는 광난형으로 길이와 폭이 20-30cm에 이르며 3-5열 한다. 열편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거친 털이 있다.
꽃 7~9월에 불임성 두화로 이루어진 총상화서는 길이 8-25cm이다. 총포는 지름 5mm로 접시형이며 약 15개의 통상화가 있다. 임성 두화는 포엽의 잎겨드랑이에 뭉쳐나며 괭이 모양-도란형체이다.
열매 삭과, 길이 6-12mm, 폭 4-5mm의 난형이며 5-7개의 능선이 있고 각 능선의 꼭대기에는 작은 혹이 붙는다.
○ 동정 포인트
1. 단풍잎돼지풀에 비해서 식물체가 작고 잎은 대개 2회 우상 심열하며 줄기 위쪽의 잎은 점차 작아진다.---------돼지풀
2. 돼지풀에 비해서 식물체가 장대하고 잎은 광난형이며 단풍잎처럼 결각이 생기고 화서 역시 크다.-------------단풍잎돼지풀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박수현 <한국의 귀화식물>
○ 여적
-위쪽의 잎은 결각이 있으나 아래쪽 잎은 결각이 없다. 이처럼 단풍잎돼지풀은 잎의 변이가 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