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 生薑, 새양, 새앙, 생, 중국명 姜 [jiang]
Saeng-gang
Zingiber officinale Roscoe
○ 국명정보
생강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새양 ;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 국명의 유래
생강이라는 이름은 한자어 生薑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에서 전래되어 재배하는 식물이다. 생강은 날(生) 것의 강(薑)이라는 뜻인데 중국 명나라 때 의서 <본초강목>은 '굳세어 100가지 사함을 막아내기 때문에 강이라 한다'라고 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어원이 '생강'에 있는 현대어
-새앙손이-손가락 모양이 생강처럼 생긴 사람.
-생강머리>새양머리>생머리 - 예전에, 여자아이가 예장(禮裝)할 때에 두 갈래로 갈라서 땋은 머리.
-새양쥐(생쥐)-『동물』쥣과의 하나
○ 분류
생강과(Zingiberaceae) 생강속(Zingiber)
생강 / 양하
○ 분포|자생지
동남아시아 원산, 아시아 열대 지역 분포 | 남부지방 따뜻하고 약간 습한 곳에 재배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가지를 치고 연한 노란색, 굵고 옆으로 자란다.
줄기 아래쪽 잎집이 서로 감싸서 줄기처럼 자라며 높이 30~60cm, 곧추선다.
잎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밑부분은 긴 엽초로 된다.
꽃 8-9월에 피는데 노란색, 꽃줄기는 높이 20~30cm다. 꽃받침잎은 통 모양이다. 꽃부리는 3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조각 끝은 뾰족하다. 입술꽃잎은 도란형으로 보라색 바탕에 노란색 반점이 있다. 수술은 1개, 어두운 보라색이고 꽃밥은 길이 9mm쯤이다. 암술대는 가늘고 암술머리는 방사형이다.
열매
○ 동정 포인트
1. 양하(Zingiber mioga (Thunb.) Roscoe)에 비해 높이가 30~60cm로 작고, 맵고 향기 나는 뿌리줄기가 굵게 발달하며, 꽃줄기 높이가 20~30cm로서 길므로 구분된다.
○ 활용
뿌리줄기는 말려 갈아서 빵·과자·카레·소스·피클 등에 향신료로 사용하고, 껍질을 벗기고 끊인 후 시럽에 넣어 절이기도 하며 생강차와 생강주 등을 만들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줄기 말린 것을 건강(乾薑)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소화불량·구토·설사에 효과가 있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항염증과 진통 효과가 있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