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차
Rhododendron lapponicum (L.) Wahlenb. var. parvifolium (Adams) Herder | Rhododendron lapponicum (L.) Wahlenb.
○ 분류
진달래과(Ericaceae) 진달래속(Rhododendron)
꼬리진달래 / 노랑만병초 / 만병초 / 산진달래 / 좀참꽃 / 철쭉 / 한라산참꽃나무 / 흰참꽃 / 진달래 / 참꽃나무 / 털진달래 / 황산차 / 겹산철쭉 / 산철쭉 / 흰산철쭉 /
흰진달래 / 흰철쭉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러시아(동부), 몽골, 일본, 한국, 북아메리카, 유럽 북부 | 양강도, 함남북의 고산지대 습원 및 풀밭에 자란다.
○ 형태
수형 상록 관목이고 높이 1m 정도까지 자라기도 하지만 바람이 많은 곳에서는 땅에 누워 자란다.
수피 어린가지는 적갈색이며 인모가 밀생한다.
잎 어긋나며 길이 5-20mm의 난상 타원형 또는 장타원상 도란형이다. 끝은 둥글고 밑부분은 넓은 쐐기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뒷면은 갈색 인모로 덮여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4mm이며 인모가 밀생한다.
꽃 5-6월에 가지 끝에서 나온 꽃차례에 홍자색의 양성화가 2-5개씩 달린다. 꽃은 지름 1.2-2cm의 넓은 깔때기 모양이며, 꽃잎은 5갈래로 갈라진다. 꽃받침열편은 5개이고 붉은색을 띠며 끝이 둔하다. 수술은 10개이며 꽃잎보다 짧고 기부에는 털이 있다. 자방은 길이 1.2mm 정도이고 인모가 밀생한다. 암술대는 길이 1.1-1.5cm로 수술보다 길고 털이 없다.
열매 삭과, 길이 3-6mm의 원통상 난형이고 표면에는 인모가 밀생하며 9-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전체에 비늘 모양의 인모가 나며, 특히 잎 뒷면에 갈색의 인모가 밀생하는 것과 홍자색 꽃이 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
2007. 07. 25. 백두산 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