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쑥부쟁이 | 구계푸른산국
Gaet-ssuk-bu-jaeng-i
Aster hispidus Thunb. | Heteropappus hispidus (Thunb.) Less.
○ 국명정보
갯쑥부쟁이 : 정태현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1956)
○ 국명의 유래
"갯 + 쑥부쟁이", 갯쑥부쟁이라는 이름은 바닷가(갯)에서 자라는 쑥부쟁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쑥부쟁이라는 이름은 쑥과 부쟁이의 합성어로, 잎과 줄기가 쑥처럼 생겼고 부지깽이처럼 긴 막대기 모양으로 자란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참취족(Astereae)>참취속(Aster)
가새쑥부쟁이 / 개미취 / 갯개미취 / 갯쑥부쟁이 / 눈갯쑥부쟁이 / 미국쑥부쟁이 / 벌개미취 / 비짜루국화 / 섬쑥부쟁이 / 쑥부쟁이 / 옹굿나물 / 왕갯쑥부쟁이 / 우선국 / 개미취 / 참취 / 추산쑥부쟁이 / 해국 / 까실쑥부쟁이 / 단양쑥부쟁이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전국 바닷가 건조한 곳에 자란다.
○ 형태
두해살이풀
줄기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30-100cm이다.
잎 뿌리잎은 도피침형, 길이 7-13cm, 폭 1-1.5cm, 꽃이 필 때 시든다. 줄기잎은 촘촘하게 어긋나며 도피침형 또는 선형, 길이 5-7cm, 폭 0.4-2cm, 가장자리가 둔하다.
꽃 8-10월에 줄기 끝에서 지름 3-5cm인 머리모양꽃이 1개씩 달리며 연한 자주색 또는 흰색이다. 총포는 반구형, 총포편은 3줄로 배열한다. 혀모양꽃의 관모는 길이 0.5mm, 관모양꽃의 관모는 길이 4mm정도로 보다 길다.
열매 수과, 난형이다.
○ 동정 포인트
1. 본 종에 비해 줄기가 비스듬히 서며 뿌리잎에 털이 없고 다소 두꺼우며 주걱 모양인 것을 H. hispidus (Thunb.) Less ssp. arenarius (Kitam.) Kitam.라 하며 제주도 바닷가에 자라는데, 이에 대한 국명으로 갯쑥부쟁이 또는 섬갯쑥부쟁이가 사용되고 있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