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개미취 | 고려쑥부쟁이
Beol-gae-mi-chwi
Aster koraiensis Nakai
한국특산종
○ 국명정보
벌개미취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벌 + 개미취", 벌개미취라는 이름은 벌과 개미취의 합성어로 구성되어 있는데, 벌은 벌판에서 자란다고 하여, 개미취는 꽃에 개미가 붙어 있는 듯하다고 하고 나물로 먹을 수 있는 종류라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참취족(Astereae)>참취속(Aster)
가새쑥부쟁이 / 개미취 / 갯개미취 / 갯쑥부쟁이 / 눈갯쑥부쟁이 / 미국쑥부쟁이 / 벌개미취 / 비짜루국화 / 섬쑥부쟁이 / 쑥부쟁이 / 옹굿나물 / 왕갯쑥부쟁이 / 우선국 / 좀개미취 / 참취 / 추산쑥부쟁이 / 해국 / 까실쑥부쟁이 / 단양쑥부쟁이
○ 분포|자생지
한국 | 인천(강화도), 전라북도(덕유산, 운장산), 전라남도(지리산, 조계산) 등 산지의 습한 곳에 자란다. 최근에는 전국에서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키는 50-100cm이며, 줄기는 상부에서 가지가 드문드문 갈라진다.
잎 줄기 하부의 경생엽은 길이 12-19cm, 너비 1.5-3.0cm, 줄기 중부에서는 8.0-9.0cm, 너비 1.5-2.0cm인 피침형으로 엽연에는 얕은 예거치가 있으며, 엽선은 예두, 엽저는 유저이다.
꽃 6-9월 피는데 두상화서는 줄기와 가지 끝에 단생하며, 너비 4.0-5.0cm이다. 총포는 반구형이며, 총포편은 장타원형으로 4열이 느슨한 복와상배열을 한다. 통상화는 황색으로 두상화서 1개당 55-85개이며, 길이 6.0-7.0mm로서 끝이 5개로 갈라진다.설상화는 청자색으로 두상화서 1개당 25-40개가 단열배열하며, 설상부의 길이는 15-20mm, 너비 3.5-4.0mm인 장타원형이다.
열매 수과, 길이 4mm, 너비 1.0-1.5mm인 도피침상 장타원형으로 압착되어 있으며, 표면에 1-2개의 미세한 륵이 있으며, 관모는 없다. 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잎몸은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는 점에서 가장자리가 결각이 지거나 톱니가 거의 없는 종들과 구별된다. 2. 꽃은 혀꽃과 통꽃으로 구성되어 있다. 열매는 갓털이 없고, 털도 없는 점에서 갓털이 있는 속 내 모든 종들과 구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