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연꽃 | 어리연
Eo-ri-yeon-kkot
Nymphoides indica (L.) Kuntze
○ 국명정보
어리연꽃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어리 + 연꽃 ", 어리연꽃이라는 이름은 연꽃과 비슷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식물명에서 '어리'는 그 식물과 유사하거나 가까움을 나타내는 말이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조름나물과(Menyanthaceae) 어리연꽃속(Nymphoides)
노랑어리연꽃 / 애기어리연꽃(좀어리연꽃) / 어리연꽃(어리연)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호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남동부, 아프리카 열대 | 중부 이남의 연못, 강가, 늦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부엽성 수생식물
땅속줄기 진흙 속에서 옆으로 길게 뻗고 잔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줄기 물속에서 비스듬히 길이 1m 이상 자라고 가늘며 끝 부분에 1∼3개의 잎이 드문드문 달린다.
잎 물 위에 뜨고 지름 7∼20cm의 둥근 심장 모양이며 표면에 광택이 있고 밑 부분이 깊게 2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줄기의 연장이며 길이가 1∼2cm이다.
꽃 7∼8월에 피고 잎자루의 밑 부분에 싸여서 10개가 달린다. 화관은 흰색 바탕에 가운데 부분이 황색이고 지름이 1.5cm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안쪽과 가장자리에 흰색 털이 있다. 꽃받침조각은 길이 4∼6mm의 넓은 바소꼴이고 끝이 약간 둔하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 삭과, 길이 4∼5mm의 긴 타원 모양이며 끝에 암술대가 남아 있다.
○ 동정 포인트
1. 잎은 지하경에서 총생하며, 하얀색 꽃도 총생하는 잎들 사이에서 달린다.-----------------어리연꽃
2. 잎은 지하경에서 직접 신장하며, 액생하는 꽃은 크고 노란색이다.-----------------------노랑어리연꽃
3. 전체가 소형이며 화관 가장자리에 짧은 연모가 있으며 삭과는 꽃받침보다 약간 길다.---애기어리연꽃(좀어리연꽃)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마름 등 마름과, 순채, 어리연꽃, 노랑어리연꽃 등 조름나물과 식물 잎을 먹이식물로 하는 곤충 =>일본잎벌레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