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작살나무| 왕작살
Wang-jak-sal-na-mu
Callicarpa japonica Thunb. var. luxurians Rehder
○ 국명정보
왕작살나무 :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3)
○ 국명의 유래
"왕 + 작살나무", 작살나무에 비해서 식물체가 대형이고, 큰(왕) 열매가 달리는 데서 국명이 유래한다.
○ 분류
꿀풀과 (Lamiaceae) 작살나무속(Callicarpa)
※Engler분류체계에서는 마편초과(Verbenaceae) 작살나무속(Callicarpa)으로 분류함
좀작살나무 / 새비나무 / 왕작살나무 / 작살나무
○ 분포|자생지
타이완, 일본, 한국 | 울릉도, 제주도 및 서*남 해안 도서 바닷가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 곧게 자라며, 높이 3-5m이다.
수피 연한 회색이고, 가지에 작은 별 모양의 털이 있으나 점차 사라진다.
잎 마주나며, 잎몸은 도란형 또는 난형, 길이 12-20cm, 폭 6-8cm, 양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다. 잎 뒷면에 노란색 샘점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2-10mm로 짧다.
꽃 6-8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 취산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은 짧은 종 모양으로 윗부분이 4갈래로 갈라지며, 털이 없다. 화관은 4갈래로 갈라지며, 연한 보라색으로 겉에는 작은 털과 샘점이 있고 향기가 난다.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 핵과, 둥글며, 보라색으로 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작살나무에 비해 식물체가 보다 대형이고, 꽃자루가 잎자루보다 짧으며 꽃이 복취산꽃차례에 달린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8701&from_sch=Y
김진석, 김태형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