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젓가락나물(2) | 왜젓가락풀, 젓가락나물, 섬젓가락나물
We-jeot-ga-rak-na-mul
Ranunculus quelpaertensis (Leveille) Nakai
○ 분류
미나리아재비과(Ranunculacea) 미나리아재비속(Ranunculus)
개구리갓 / 개구리미나리 / 개구리자리 / 기는미나리아재비 / 만주미나리아재비 / 미나리아재비 / 민매화마름 / 바위미나리아재비 / 산미나리아재비 / 왜미니나리아재비 / 왜젓가락풀 / 젓가락나물 / 털개구리미나리 / 매화마름 / 민개구리미나리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일본, 한국 | 제주, 전남(대흑산도, 해남) 등의 산야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서고 분지하며 높이 15~80㎝이고 비스듬히 나는 털이 있거나 털이 거의 없다.
잎 근생엽은 엽병이 길며 3출 복엽이고 소엽은 약간 긴 엽병이 있으며 난형으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경엽은 위로 갈수록 엽병이 짧아지고 윗부분의 것은 단순히 3개로 갈라진다.
꽃 8월에 황색으로 피고 소수의 꽃이 줄기 끝에 취산상으로 달리며 꽃대는 길이 1.5~6㎝이다. 꽃받침 조각은 5개이고 타원형으로 뒤로 젖혀지며 꽃잎은 5개이고 도란형이며 수평으로 퍼진다.
열매 수과, 편평한 도란형이며 암술대는 뒤로 젖혀지고 구형으로 모여 달린다.
○ 동정 포인트
1. 본종은 털개구리미나리에 비해 줄기에 비스듬히 나는 털이 있거나 거의 없으며 화주는 약간 가늘고 선단이 분명히 밖으로 굽는다.
▩ 미나리아재비속 열매의 비교
※위 사진 자료는 (사)한국교사식물연구회 이만규 샘이 제작한 것임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미나리아재비과 미나리아재비속으로 보이는데 미나리아재비나 개구리미나리와 달리 줄기와 잎에 털이 없다. 민개구리미나리가 목록에는 나와 있지만 어디에도 기재문이나 이미지를 찾을 수 없다. 한라산 사려니숲길에서도 백두산 선봉령에서 만난 것과 같은 미나리아재과 미나리아재비속 식물을 만났다. 꽃이나 열매가 없으니 정확한 동정이 어렵다. 윤연순 샘께 여쭸더니 왜젓가락나물이라고 한다. 기재문을 읽어 보니 줄기에 털이 있거나 거의 없다고 되어 있다. 나중 개화기에 가서 꽃과 열매를 다시 확인해 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