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쟁이냉이 | 주걱냉이, 숟가락냉이, 는장이냉이, 숟가락황새냉이, 상갓, 능쟁이냉이/산갓
Neun-jaeng-i-naeng-i
Cardamine komarovii Nakai
○ 국명정보
는쟁이냉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는쟁이 + 냉이", 는쟁이냉이라는 이름은 잎이 명아주를 닮은 냉이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는쟁이는 명아주의 강원도 방언으로 <조선식물향명집>은 명아주의 다른 이름으로는 는쟁이를 기록했는데 실제로 잎의 모양이 명아주의 잎과 유사하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십자화과(Brassicaceae) 황새냉이속(Cardamine)
꽃냉이 / 꽃황새냉이 / 논냉이 / 는쟁이냉이 / 두메냉이 / 미나리냉이 / 벌깨냉이 / 싸리냉이 / 좁쌀냉이 / 참고추냉이 / 큰황새냉이 / 황새냉이 / 통영미나리냉이 / 큰는쟁이냉이
○ 분포|자생지
중국(북동부), 한국 | 제주를 제외한 전국 각지의 심산 지역에서 분포하며 깊은 산의 그늘진 냇가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30cm이고 줄기의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곧게 자란다.
잎 뿌리잎은 모여나며 우상으로 갈라지는 것도 있으며 길이 8cm의 잎자루가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길이 2~8cm, 너비 1~6cm의 원모양 또는 달걀형 원모양으로 가장자리에 깊게 들어간 거치와 불규칙한 거치가 있으며 길이 1~2cm의 잎자루가 있다.
꽃 꽃은 6~8월에 피고 지름 1cm의 흰꽃으로 된 총상화서로 가지의 끝부분이나 원줄기의 끝부분에 달린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4개로 6개의 수술중 2개는 길고 4개는 꽃잎의 길이와 같다.
열매 장각과, 길이 2~3cm이며 2개로 갈라지며 양끝이 좁고 종자는 흑색이다.
○ 동정 포인트
잎이 단순하고 밑이 심형이며 엽병에 날개가 있고 기부에 귀 모양의 것이 발달하여 줄기를 감싼다.
○ 참고
※식용자원 및 원예자원으로서 가치가 높은 생물자원이다.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3657&from_sch=Y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