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구름송편버섯(7) |
Hin-gu-reum-song-pyeon-beo-seot
Trametes hirsuta (Wulfen) Pilát 1789
○ 분류
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Polyporales 구멍장이버섯목 > Polyporaceae 구멍장이버섯과 > Trametes 송편버섯속
우리나라 송편버섯속에 28종 정도가 분포한다.
○ 분포
한국 전역, 아시아, 유럽, 북미 | 늦가을, 활엽수의 죽은 나무 위에 중생한다.
○ 개요
백색부후균으로 자실체는 일년생에서 다년생이고, 좌생하거나 반전하여 갓을 형성한다. 갓은 반원형에서 부채꼴이고 길이 7cm에 이르며 기질에서 5cm 정도 돌출한다. 갓의 표면은 흰색에서 옅은 황토색이며 부드러운 솜털이 있다. 동심원 모양의 띠가 있고 갈라진다. 조직은 코르크질이고 건조하면 단단해지며 흰색 또는 크림색이다. 자실층 표면은 구멍상이며 구멍은 원형에서 다각형이다. 자실층의 색깔은 백색에서 회갈색이다. mm당 구멍이 3~4개 있다. 여름과 가을에 걸쳐 죽은 두릅나무나 참나무의 줄기에서 발생한다. 명지산, 치악산, 월악산 등에서 발견되었다.
○ 활용
약용함, 항종양, 혈당저하 작용이 있으며 한방에서는 기침, 관절염, 폐질환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동정 포인트
-갓 표면은 거친 털과 부드러운 털이 교대로 테무늬와 골을 만든다. 가장자리는 날카롭고 물결 모양을 이룬다. 주로 늦가을에 집단으로 발생한다.
-관공은 작고 원형~다각형으로 되며, 면이 고르나 미세하게 이빨 모양일 때도 있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species.nibr.go.kr/home/mainHome.do?cont_link=009&subMenu=009002&contCd=009002&ktsn=120000009007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 2011. (주)교학사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 <한국의 버섯도감> 2017 푸른행복
○ 여적
-갓 표면은 거친 털과 부드러운 털이 번갈아 환문을 이루며 골이 진다. 표면에 녹조가 착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