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짚신나물 | 영명 Small hairy agrimony
Jom-jip-sin-na-mul
Agrimonia nipponica Koidz.
○ 국명정보
좀짚신나물 : 박만규 <한국쌍자엽식물지(초본편)>(1974)
○ 국명의 유래
"좀 + 짚신나물", 좀짚신나물이라는 이름은 짚신나물을 닮았으나 식물체가 작은 데서 유래했다.
○ 분류
장미과(Rosaceae) 짚신나물속(Agrimonia)
산짚신나물 / 좀짚신나물 / 짚신나물
○ 분포|자생지
일본, 한국 |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도, 경상도, 전라도, 제주도 등의 산지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키는 30~100cm이고 전체에 털이 있다.
잎 어긋나며 깃꼴겹잎으로서 3~5개의 작은잎이 있다. 작은잎은 아래 부분으로 갈수록 점차 작아지고 중앙부에 작은잎이 끼여 있다. 정단의 3개 작은잎은 크기가 서로 비슷하며 장타원형, 도란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이며 길이 3~6cm, 너비 1.5~3.5cm로서 양면에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턱잎은 반월형이며 한쪽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다.
꽃 6~7월에 피는데 줄기의 끝과 가지의 끝의 총상꽃차례로 달리며 직립하고, 길이 10~20cm이다. 꽃은 헐겁게 배열되고 황색이다. 꽃받침통은 길이 3mm로서 세로로 파진 줄이 있으며 윗부분은 5개로 갈라지고 갈고리 같은 털이 있다. 꽃잎은 좁은 타원형이고 길이 3~6mm이다. 수술은 흔히 5개이다.
열매 수과이며 꽃받침에 싸여 있고 갈고리 같은 가시들이 있어서 다른 물체에 잘 들러붙는다.
○ 활용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전초는 약용하며, 어린잎은 식용한다.
○ 동정 포인트
1. 짚신나물과 유사하나 작은잎의 수가 적고 끝이 뭉툭하며 꽃의 크기도 작은 점에서 구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https://species.nibr.go.kr/home/mainHome.do?cont_link=009&subMenu=009002&contCd=009002&ktsn=120000061689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짚신나물에 비해 꽃이 자고 성글게 달린다.
-작은잎의 수가 3-5개, 아래로 내려갈수록 작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