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잎참빗살나무(3) | 좀참빗살나무
Jop-eun-ip-cham-bit-sal-na-mu
Euonymus hamiltonianus var. maackii (Rupr.) Kom. | 이명 Euonymus maackii Rupr. / Euonymus quelpaertensis Nakai (둥근잎참빗살나무)
※국가표준식물목록, <한국의 나무>에서는 좁은잎참빗살나무를 좀참빗살나무와 같은 것으로 통합함
○ 국명정보
○ 국명의 유래
"좁은잎 + 참빗살나무", 좁은잎참빗살나무라는 이름은 참빗살나무에 비해 잎이 좁고 긴 타원형이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 분류
노박덩굴과(Celastraceae) 화살나무속(Euonymus)
화살나무 / 당회잎나무 / 회잎나무 / 털화살나무 / 좀참빗살나무 / 섬회나무 / 좀사철나무 / 줄사철나무 / 참빗살나무 (1) / 좁은잎참빗살나무 / 사철나무 / 뾰족잎사철나무 / 나래회나무 / 나래회목나무 / 참회나무 / 회목나무 / 둥근잎참빗살나무 / 회나무 / 버들회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러시아(동부), 한국 | 전국의 숲 가장자리, 메마른 산지 및 풀밭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소교목이며 높이 3-5(~10)m 정도 자란다.
수피 회갈색이며 오래되면 세로로 앝게 갈라진다.
잎 마주나며 길이 5-10cm의 타원상 난형 - 난형이다 .끝은 길게 뾰족하고 밑부분은 넓은 쐐기형이뎌, 가장자리에는 잔톱니가 있다. 양면에 모두 털이 없으며 잎자루는 길이 1-2.5cm이다.
꽃 5~6월에 새가지 밑부분 또는 잎겨드랑이에 연한 황록색 또는 연한 녹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꽃은 지름 8-9mm이며, 꽃잎은 4개이고 장타원형이다. 수술은 4개이고 암술대는 1개이다. 장주화와 단주화 2가지 종류가 있다.
열매 삭과, 지름 8-9mm이고 4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10-11월에 황갈색-적갈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타원형-구형이며 적색의 가종피에 싸여 있다.
○ 동정 포인트
1. 참빗살나무에 비해 잎자루는 길이가 1-2.5cm이고, 잎은 장타원형이다. 또한 꽃밥이 자주색이다.
2. 좀참빗살나무에 비해 잎은 장타원형으로 점차 뾰족해지고 기부는 좁으며 엽병이 짧다.
3. 참빗살나무는 좁은잎참빗살나무에 비해 잎이 크고 엽질이 더 두툼한 편이며 표면이 짙은 녹색이다.
○ 참고
김진석, 김태형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