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매자나무 | 唐小檗
Dang-mae-ja-na-mu
Berberis poiretii C.K.Schneid.
○ 국명정보
당매자나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당(唐) + 매자나무 " 합성어임. 당매자나무라는 이름은 북쪽 지방 중국(唐) 쪽에 주로 분포하는 매자나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북쪽 지방에 주로 분포하는 작은 황벽나무라는 뜻으로 당소벽이라고도 부른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매자나무과(Berberidaceae) 매자나무속(Berberis)
당매자나무 / 매발톱나무 / 매자나무 / 일본매자나무 / 가는잎매자나무 / 섬매발톱나무 / 연밥매자나무 / 왕매발톱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 몽골, 러시아, 한국 등 극동지방 | 평북, 함북, 강원, 경기 등의 산과 들에서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는 2m이다.
수피 가지는 가늘고 털이 없으며 약간 모가 난 줄이 있고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다. 가시는 단순하거나 3개로 갈라지며 길이가 0.5∼1cm이다.
잎 어린 가지에서는 어긋나고 짧은 가지에서는 뭉쳐나며 거꾸로 선 바소 모양으로 길이가 2∼4cm이다. 잎 앞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록색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꽃 양성화로 4∼5월에 피고 짧은 가지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8∼15개가 달린다. 꽃자루는 길이가 3∼6mm이고, 꽃받침조각은 6장으로 꽃잎처럼 배열하며, 꽃잎은 길이가 2.5mm로 도란형이고 황색이며 표면에 붉은빛이 돈다.
열매 장과, 타원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고 지름이 9mm이며 9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꽃이 산형꽃차례로 피는 일본매자나무에 비해 8-15개의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린다.-------당매자나무
2. 꽃이 총상으로 모여 피는 당매자나무에 비해 일본매자나무는 꽃이 산형으로 모여 핀다. ----------일본매자나무
○ 참고
두산백과
○ 여적
-당매자나무는 일본매자나무와 달리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수목원 명찰을 100% 그래도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실증한다. 아래 팻말 학명은 우리나라 남천(Nandina domestica Thunb.)의 학명이다. 아래 식물은 남천도 아니고 서양매자나무도 아니다. 당매자나무(Berberis poiretii C.K.Schneid.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