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석나물 |
Bang-seok-na-mul
Suaeda australis (R. Br.) Moq.
○ 국명정보
정영재(1992)의 한국미기록종 기재 논문
○ 국명의 유래
"방석 + 나물", 방석나물이라는 이름은 줄기가 사방으로 퍼지며 낮게 자라는 모습이 마치 방석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붙여졌다.
○ 분류
명아주과(Chenopodiaceae) 나문재속(Suaeda))
나문재 / 방석나물 / 칠면초 / 해홍나물
○ 분포|자생지
중국, 타이완, 일본, 한국 | 서해안, 남해안, 제주도 등의 조간대 모래땅에 자란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아래쪽에서 사방으로 방석 모양으로 퍼지며, 비스듬하게 자라며, 높이 10-25cm, 털이 없다. 줄기와 가지는 나무질이며, 가는 능선이 있다.
잎 마주나며 선형, 횡단면은 위가 납작한 반달 모양, 길이 2.5-4cm, 폭 1-1.6mm, 육질, 녹색, 끝은 예리하거나 둔하며, 아래쪽은 점차 좁아지고 잎자루는 없다. 줄기의 위로 갈수록 잎은 짧다.
꽃 잎겨드랑이에 나온 꽃대에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꽃자루는 없다. 화피편은 5장으로 서로 겹쳐 난다. 수술은 화피편보다 짧다. 열매는 가로로 길며, 화피편에 감싸이나 윗면은 노출된다. 꽃은 9-10월에 핀다.
열매 2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화피편과 과피가 쉽게 분리되며 씨가 검정색인 종류이고, 다른 하나는 화피편과 과피가 밀착되며 씨가 황갈색인 종류다. 11-12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국내 나문재속(Suaeda) 식물 중에서 줄기가 사방으로 퍼지며 낮게 자라므로 생육지에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2. 석엽표본에서 잎이 비슷한 칠면초(S. japonica Makino)와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이 종은 줄기 기부에서 분지가 많이 되므로 칠면초와 구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0810&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